우리 스스로의 힘을 강화하면서 동맹국, 우방국들과의 관계를 더욱 돈독히 해야 한다. 이뿐만 아니라 부당하게 공격받는 나라를 지원하기 위한 국제적인 노력에 함께해 국제사회에서 우리의 입지도 다져야 한다.
[생글기자 코너] 힘있는 나라만이 평화를 지킬 수 있다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침공을 비난하는 목소리가 높다. 세계 곳곳에서 러시아에 비판적인 여론이 형성되고 있고, 심지어 러시아에서도 반전 시위가 일어났다고 한다. 미국을 포함한 서방 국가들은 러시아에 경제 제재를 하는 등 압력을 가하고 있다. 그러나 이미 발생한 전쟁으로 무고한 사람들이 목숨을 잃고 삶의 터전을 버리고 피란길에 올라야 했다.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침공이 우리에게 주는 교훈은 무엇일까. 유럽의 중심부에 있는 우크라이나는 옛날부터 서유럽과 러시아 등 강대국들이 각축을 벌이는 지역이었다. 이번 전쟁 역시 오랜 세력 다툼의 연장선에서 발생한 것으로 볼 수 있다.

우크라이나의 이런 사정은 북한의 핵 위협에 대비하면서 그 뒤에 있는 중국과 러시아까지 견제해야 하는 한국의 상황과 크게 다르지 않다. 무력으로 다른 나라의 주권과 영토를 짓밟는 일은 정당화할 수 없지만, 도덕적으로 비난한다고 해서 침략을 막을 수 있는 것은 아니다. 힘의 논리가 지배하는 국제사회에선 강자가 약자를 침략하는 일이 늘 있었고, 다른 나라가 우리를 위해 대신 싸워주지도 않는다.

이번 사태는 확고한 안보 의식을 바탕으로 한 자주국방의 중요성을 우리에게 다시 한번 일깨워 준다. 우리 스스로의 힘을 강화하면서 동맹국, 우방국들과의 관계를 더욱 돈독히 해야 한다. 이뿐만 아니라 부당하게 공격받는 나라를 지원하기 위한 국제적인 노력에 함께해 국제사회에서 우리의 입지도 다져야 한다. 힘을 바탕으로 침략에 분연히 맞서는 나라만이 국민의 안전을 지키고 평화를 유지할 수 있다.

김재윤 생글기자(세현고 2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