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over Story
전쟁은 한 나라의 경제와 세계 경제 패권을 극적으로 바꾸었습니다. 전쟁이 경제력과 국방력을 소진하기 때문이죠. 그리스 로마 시대부터 중세, 근대를 거쳐 현대에 이르기까지 전쟁을 자주 한 나라는 기울거나 망했습니다. #그리스와 로마의 몰락BC 5세기 아테네와 스파르타를 중심으로 한 그리스는 페르시아와의 전쟁에서 승리했습니다. 페르시아에 결정적 타격을 가한 살라미르 해전은 유명하죠. 승리의 기쁨도 잠시. 아테네와 스파르타는 그리스 패권을 놓고 또 싸웠습니다. 펠레폰네소스 전쟁입니다. 스파르타를 중심으로 한 펠레폰네소스 동맹과 아테네를 핵으로 한 델로스 동맹은 27년간 싸웠습니다. 스파르타가 이겼지만, 경제력을 군비 등으로 모두 탕진한 직후, 북쪽 마케도니아의 공격을 받고 멸망했습니다. 이후 폴리스(도시국가)로 구성된 그리스는 정치 경제적으로 세계 중심 무대에서 사라졌습니다. 경제 중심은 곧 로마로 옮겨졌죠. 로마제국도 영원하지는 않았습니다. 전쟁 비용과 군인 월급 등으로 돈이 모자랐던 로마는 금화에 구리를 섞어 넣는 방법으로 통화량을 늘렸다가 4세기 디오클레티아누스 황제 때 몰락했습니다. #스페인의 몰락스페인은 15~16세기 세계 패권국이었습니다. 항해 기술을 앞세운 스페인은 인도로 가는 무역로와 남미 신대륙을 장악하면서 세계 경제를 쥐락펴락했습니다. 당시 스페인은 오늘날의 미국처럼 거대했습니다. 스페인을 몰락의 길로 몰아넣은 것 역시 전쟁이었습니다. 전쟁은 왕실 재정을 빚투성이로 만들었습니다. 1588년 스페인은 가톨릭 탄압을 일삼은 영국(잉글랜드)을 점령하기 위해 쳐들어갔습니다. ‘무적함대’를 앞세웠지만 스페인은 졌습니다. 패전의 결과는 컸습니다. 세계 패권국의 지위는 영국으로 넘어갔습니다. 해군력을 앞세운 영국은 스페인이 누린 해외 무역권을 장악했습니다. 영국은 이후 해가 지지 않는 나라가 됐습니다. 영국 파운드화가 세계를 지배했죠. #독일의 몰락전쟁이 한 나라의 경제를 얼마나 망가뜨리는지 잘 보여주는 사례는 독일입니다. 독일은 1, 2차 세계대전을 일으킨 전범 국가입니다. 독일은 1차 세계대전을 수행하기 위해 막대한 돈을 썼습니다. 설상가상으로, 전쟁에서 진 독일은 바르샤바 조약에 따라 천문학적인 전쟁배상금을 물어야 했습니다. 돈을 마련하기 위해 독일은 마르크화를 인쇄기로 찍어냈습니다. 기록에 따르면 1923년 독일은 33대의 인쇄기를 매일 돌려 50경 마르크를 찍었다고 합니다. 하루에 세 번 물건 가격이 달라질 정도로 독일 경제는 망가졌습니다. 살기 어려워진 독일은 히틀러를 앞세우게 됩니다. 히틀러는 또 다른 전쟁을 일으키죠. 바로 2차 세계대전입니다. #미국의 급부상과 달러 위기
2차 세계대전 후 세계 경제 패권은 미국으로 완전히 넘어갔습니다. 영국 파운드화가 누리던 기축통화 지위가 미국 달러로 이양됐습니다. 2차 세계대전이 마무리되기 직전인 1944년 미국을 포함한 세계 44개국은 전후 세계 문제를 논의했습니다. 여기에서 미국 달러를 기축통화로 하고 달러 가치를 정했습니다. 금 1온스당 35달러였죠. 35달러를 가져오면 1온스의 금을 내준다는 약속이었죠. 세계는 미국 달러로 무역을 했습니다. 미국은 달러를 마음 편하게 쓸 수 있게 하려고, 즉 안전한 무역을 보장하기 위해 세계 경찰 역할을 했습니다. 항공모함을 주요 무역로에 보내 자유 항해를 보장했습니다.달러의 지위는 1964년 미국이 베트남 전쟁에 뛰어들면서 흔들리기 시작했습니다. 엄청난 전쟁 비용을 마련하기 위해 달러 공급을 늘렸어요. 500억달러대였던 본원 통화량이 1970년 800억달러를 향했어요. 프랑스 드골 대통령은 달러 가치에 문제가 있음을 직감하고 프랑스가 보유 중이던 1억5000만달러를 금으로 바꿔갔어요. 다른 나라들도 가세했습니다.
미국 금 보유량이 절반으로 뚝 떨어지자 닉슨 대통령은 1971년 “달러를 금으로 바꿔주지 않겠다”고 선언했어요. 달러 지위가 손상된 겁니다. 우크라이나에 쳐들어간 이후 서방으로부터 경제 제재를 받는 러시아 경제는 안전할까요? 전쟁 속에서 경제가 흥할 수 없었는데 말이죠.
고기완 한경 경제교육연구소 연구위원 NIE 포인트1. 펠로폰네소스 전쟁 이후 그리스 판도가 어떻게 바뀌었는지 찾아보자.
2. 16세기 스페인과 영국이 전쟁한 뒤 유럽 경제주도권은 어떻게 바뀌었을까?
3. 2차 세계대전 이후 기축통화가 미국 달러로 바뀌는 과정을 알아보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