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학생 선배가 후배에게

자기소개서를 쓰기 전에 중점적으로 다룰 내용과 주제를
미리 정하고 자기소개서 내용을 그 중심 주제를 포장하는
방식으로 서술했더니 자소서의 내용을 파악하기가 쉬웠습니다.
[대학 생글이 통신] 자소서를 하나의 이야기로 엮어보자
안녕하십니까? 저는 고려대학교 경제학과에 재학 중인 최준혁입니다. 2020학년도 수시 학교 추천2 전형으로 고려대학교에 합격했습니다. 정시는 수능 성적만 반영하는 곳이 많은 만큼 수능 시험만 잘 보면 점수에 따라 지원한 대학에 들어갑니다. 수시는 이와 다르게 고등학교 3년간 활동한 내용을 종합적으로 평가합니다. 제가 합격한 학교 추천2 전형은 흔히 ‘학생부 종합’으로 불리는 전형으로 생활기록부 전반의 내용과 내신, 자소서, 그리고 면접을 종합적으로 평가하는 방식입니다. 빠른 진로 선택이 학생부 작성에 도움고려대학교는 학년별 내신 반영 비율을 다르게 합니다. 3학년 성적을 가장 많이 반영하고 1학년 성적을 가장 적게 반영합니다. 저는 내신이 상승 곡선을 그렸는데, 그 결과 전체 내신보다 반영 비율을 고려한 내신이 더 높게 나왔습니다. 이처럼 내신을 평가하기는 하지만 높은 내신을 받고도 불합격하는 학생이 있고 낮은 내신이지만 합격하는 학생이 있는 것에서 내신이 절대적인 평가 기준은 아닌 것을 알 수 있습니다. 학생부 종합 전형은 내신만을 반영하는 것이 아니므로 낮은 내신이 절대적으로 불리한 것은 아닙니다.

생활기록부는 자기가 지원할 학과에 맞춰서 작성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저는 1학년 때부터 상경계열을 생각했고 2학년에 올라가면서 희망 학과를 경제로 결정했습니다. 2학년 때 선택과목으로 경제를 골라 배운 것이 생활기록부에 기록되어 이를 자소서와 면접에 유용하게 활용할 수 있었습니다. 진로를 미리 생각해두면 자신이 원하는 진로에 맞춰서 생활기록부가 작성돼 나중에 자소서와 면접을 준비할 때 필요한 부분들을 찾는 것이 수월하기 때문에 최대한 빨리 진로를 정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자소서의 각 활동이 왜 자신에게 의미 있는 것인지 설명저는 자기소개서를 쓰기 전에 중점적으로 다룰 내용과 주제를 미리 정하고 자기소개서 내용을 그 중심 주제를 포장하는 방식으로 서술했더니 자소서의 내용을 파악하기가 쉬웠습니다. 자소서는 생활기록부에 있는 3년간의 기록 중에서 몇 가지를 골라 설명하는 글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생활기록부의 여러 기록 중 하나를 뽑은 것이기 때문에 그것이 왜 자신에게 의미 있는 활동이었는지를 명확하게 설명할 수 있도록 서술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고려대학교에서는 제시문 면접을 시행합니다. 제시문 면접은 서류평가 비중이 약간 낮은 대신 제시문을 해석하고 주어진 질문에 답하는 것을 평가합니다. 주어진 시간 내에 짧은 제시문을 분석하고 주어진 질문들에 답하는 방식입니다. 시간이 정해져 있기 때문에 빠른 독해가 필요하고 자기 생각을 말해야 하는 질문들이 있기 때문에 평소에 독서와 발표 등을 하면 제시문 면접 준비에 도움이 될 것입니다. 기출문제를 풀어보는 것도 문제 유형을 파악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기 때문에 적극적으로 활용하면 좋습니다.

이처럼 수시는 여러 가지 요소를 종합적으로 평가하기 때문에 하나라도 소홀히 하면 안 되고 그만큼 시간과 노력이 많이 들어갑니다. 하지만 반대로 생각해보면 한 부분에서 모자란 것을 다른 부분에서의 활약으로 보완할 수 있다고 볼 수도 있습니다. 종합적인 역량을 평가하는 만큼 자신이 원하는 진로에 대해 철저하게 대비하면 목표를 달성할 수 있을 것입니다.

생글 13기, 고려대학교 경제학과 20학번 최준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