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학생 선배가 후배에게

글로벌리더학부에 다니며 느낀 가장 큰 장점은 로스쿨 진학과 국가고시 응시를 위한 인프라가 잘 갖춰져 있다는 점입니다. 국가고시 준비에도 큰 이점이 있습니다.
[대학 생글이 통신] 법조인·공직자 꿈에 다가가는 글로벌리더학부
글로벌리더학부라고 하면 구체적으로 어떤 분야를 공부하는 곳인지 잘 모를 수도 있을 것입니다. 먼저 로스쿨 제도에 대해 설명해야 할 것 같습니다. 2008년부터 로스쿨이 도입되면서 로스쿨을 설치한 대학은 학부 과정에 법학 전공 과정을 둘 수 없게 됐습니다. 그렇게 전국에 25개 로스쿨이 설립되면서 25개 법학과가 사라졌습니다. 학과 이름은 바뀌었지만, 과거 법학과의 성격을 계승한 전공을 둔 대학이 여러 곳 있는데요, 성균관대 글로벌리더학부 또한 그중 하나입니다.

글로벌리더학부는 크게 법무 트랙과 정책학 트랙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법무 트랙은 법조인이 되기 위해 로스쿨 진학을 목표로 하는 학생들이 선택합니다. 주요 과목으로는 민법의 기초, 헌법의 이해, 범죄와 사회 등이 있습니다.

정책학 트랙은 행정고시 등 국가고시를 준비하려는 학생들이 주로 선택합니다. 주요 과목으로는 재정학의 이해, 행정학의 이해, 인적자원 관리의 이해 등이 있습니다. 두 트랙이 완전히 분리돼 있지는 않아서 글로벌리더학부 학생이라면 원하는 트랙의 수업을 자유롭게 수강할 수 있습니다.

저는 처음에 국가고시를 준비할 생각으로 글로벌리더학부에 입학했지만, 법학 과목에 흥미를 느껴 지금은 로스쿨 진학 쪽으로 마음이 조금 기울어 있습니다. 법학 과목은 고등학교에서 배우는 ‘정치와 법’보다 훨씬 방대한 분야를 공부합니다. 암기해야 할 내용이 많은 것은 물론이고, 판례를 이해하려면 논리력과 독해력이 필요합니다. 정책학 과목은 사회 이슈를 논리적으로, 또 실무적으로 어떻게 풀어나갈지 깊이 고민하고 해결책을 제시하는 방향으로 수업을 진행합니다.

성균관대 글로벌리더학부에 다니며 느낀 가장 큰 장점은 로스쿨 진학과 국가고시 응시를 위한 인프라가 잘 갖춰져 있다는 점입니다. 전공과목 교수 대부분이 로스쿨 교수이기도 해서 로스쿨 입학에 관한 상담을 받을 수 있습니다. 국가고시 준비에도 큰 이점이 있습니다. 글로벌리더학부에는 타 전공과목을 전공 학점으로 이수할 수 있는 제도가 있습니다. 경제학, 행정학, 경영학, 정치학 등 다양한 전공과목을 수강할 수 있어 행정고시 준비에 큰 도움이 됩니다.

다만, 명확한 목표 없이 막연히 법조인이나 고위 공직자가 되고 싶다고 생각했다가 막상 전공과목을 들으며 적성에 맞지 않는다고 느끼는 학생도 적지 않습니다. 주변 분위기에 휩쓸리지 말고 더 깊이 고민하며 진로를 찾아나가기를 바랍니다.

김도균 성균관대 글로벌리더학부 24학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