급한 일은 미룰수록 스트레스가 커지기 때문에 바로 하는 것이 좋다. 일을 미루는 습관이 있다면 작은 목표들로 나누고, 그 목표들을 이룰 때마다 나 자신에게 보상을 주는 것이 효과적이다.
[생글기자 코너] 목표에 한 걸음 다가서도록 돕는 시간 관리
수험생에게 중요한 일 중 하나가 시간 관리다. 수행평가와 시험 기간이 겹칠 때도 있고, 공부하면서 동아리나 학생회 활동에도 참여해야 하기 때문이다. 동시에 해야 할 일이 많아지면 뇌가 처리해야 하는 정보가 많아져 스트레스와 불안감을 느끼게 된다. 해야 할 일을 미루거나 대충 해서 좋지 않은 결과를 얻을 때도 많다. 스트레스와 불안을 줄이고 주어진 일을 효율적으로 하려면 시간을 잘 관리해야 한다.

우선 그날 할 일의 목록을 작성하고 급한 일, 중요한 일, 중요하지 않은 일로 나눠야 한다. 급한 일은 미룰수록 스트레스가 커지기 때문에 바로 하는 것이 좋다. 일을 미루는 습관이 있다면 작은 목표로 나누고, 그 목표들을 이룰 때마다 나 자신에게 보상을 주는 것이 효과적이다.

중요하지만 급하지 않은 일은 SMART 원칙에 따라 목표를 설정하는 것이 좋다. 구체적이고(specific), 측정할 수 있고(measurable), 달성할 수 있으며(attainable), 가치와 관련되어 있고(relevant), 기한을 정하는(time-bound) 것을 뜻한다. 목표와 큰 관련이 없고 중요하지 않은 일에는 신경을 최대한 안 쓰는 것이 목표 달성과 시간 관리에 도움이 된다. 하루 일정을 짤 때는 중간중간 산책이나 운동, 취미 활동을 하며 스트레스를 풀 수 있도록 해야 한다.

시간 관리는 단순히 하루 일정을 조정하는 차원을 넘어 인생에서 중요한 일에 한정된 자원과 에너지를 쓰도록 하는 것이다.

청소년 시기부터 시간을 효율적으로 관리하는 습관을 길러 꿈과 목표를 이뤄보자.

조승민 생글기자 (세종국제고 1학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