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학생 선배가 후배에게

여름방학이 시작되기 전 계획을 세워놓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각 과목별로 필요한 복습과 심화학습을 계획에 반영해야 합니다.
[대학 생글이 통신] 다가오는 방학…학습 계획·복습·컨디션 관리 중요
다가오는 여름방학은 수능 성적을 끌어올리기에 충분한 시간이 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작년의 제가 그랬듯이, 여름방학에 어떤 공부를 해야 할지 큰 고민에 빠져 있는 학생이 있을 겁니다. 어떻게 하면 여름방학을 효율적으로 활용해 수능에 대비할 수 있을지 살펴보겠습니다.

먼저, 여름방학이 시작되기 전 계획을 세워놓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저는 여름방학이 시작되기 직전에 과목별로 끝내야 할 인터넷 강의, 문제집을 정해두었습니다. 목표를 세우면 주어진 분량을 다 끝내겠다는 마음가짐이 생기고, 시간도 효율적으로 활용할 수 있을 거라 생각했기 때문입니다. 특히 저는 여름방학 기간을 나에게 취약한 부분을 완전히 메꿀 수 있는 기회라고 생각했습니다. 저는 수학 성적을 반드시 끌어올려야 했기에 여름방학 동안 수학 준킬러 문제들을 마스터하겠다는 각오를 다졌습니다. 또 준킬러 문제 풀의 강의를 들으며 3권의 문제집을 풀어나갔습니다. 이처럼 과목별로 필요한 복습과 심화학습을 계획에 반영해야 합니다.

두 번째로, 꾸준한 복습이 필요합니다. 수능은 장기간에 걸쳐 쌓은 지식과 능력을 토대로 하는 시험이기 때문에 여름방학 동안 꾸준한 복습은 필수입니다. 매일 조금씩이라도 복습을 하고, 과목별로 약점을 파악하고 보완하는 노력을 기울이는 것이 중요합니다.

세 번째로, 여름방학은 날씨의 영향을 받을 수 있는 시간입니다. 덥고 습한 날씨 때문인지 제 주변의 많은 친구도 여름방학 기간에는 많이 해이해져 유튜브와 같은 공부 외의 여러 콘텐츠에 빠지곤 했습니다. 이러면 수능 날 결국 후회하게 됩니다. 그러지 않도록 여름방학 기간에도 끝까지 집중력을 유지할 수 있어야 합니다.

마지막으로, 건강한 생활습관을 유지해야 합니다. 건강한 식습관과 충분한 휴식은 학습 효율을 높이는 데 중요합니다. 여름방학 동안에도 규칙적인 생활 패턴을 유지하고 신체적·정신적으로 건강하게 지내는 것이 수능 대비에 도움이 됩니다. 공부가 너무 하기 싫고 큰 스트레스를 받는 날이 온다면 과감하게 그날만은 휴식을 취하거나 자신이 좋아하는 일을 하기를 추천합니다. 수능은 장기 레이스이기에 스트레스를 관리하는 것 또한 중요하다는 사실을 잊지 않아야 합니다.

여름방학은 수능에 잘 대비하기 위한 마지막 기회입니다. 계획적이고 효율적인 학습을 통해 자신의 능력을 최대치로 끌어올릴 수 있도록 응원하겠습니다.

고은서 성균관대 글로벌리더학부 24학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