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학생 선배가 후배에게

친구나 가족과 함께 대화를 나누며 공부 꿀팁을 공유할 수 있고, 공부와 전혀 관계 없는 이야기를 하면서 잠시나마 학업 스트레스에서 벗어날 수도 있습니다.
[대학 생글이 통신] 공부 스트레스 풀기엔 활발한 소통이 최고
세계적으로 우리나라만큼 고등학생들의 입시 스트레스가 심한 나라가 없죠. 대학 진학 과정에서 엄청난 경쟁 압력을 받아가며 학업에 몰두해야 하니 스트레스가 이만저만 아닙니다.

그런데 이 스트레스를 다스리지 못하고 압도당한다면 집중력 감퇴와 기억력 감소, 수면 방해 등으로 학업에 악영향이 올 수 있습니다. 따라서 학업 과정의 스트레스를 학생 스스로 관리하고 효과적으로 대처하는 것이 정말 중요합니다. 저는 고등학교 시절 이런 스트레스를 어떻게 관리했는지 공유하고자 합니다.

첫 번째 방법은 ‘친구, 가족과 소통하는 것’입니다. 고등학생들은 공부에 몰두하느라 친구나 가족과의 소통이 현저하게 줄어들 수 있어요. 바쁜 일정 속에서도 친구나 가족과 함께 시간을 보내며 서로의 스트레스를 공유하고 위로해주는 일은 아주 중요합니다. 대화를 나누며 공부 꿀팁을 공유할 수 있고, 공부와 전혀 관계 없는 이야기를 하면서 잠시나마 학업 스트레스에서 벗어날 수도 있습니다. 식사를 할 때나 어딘가로 이동할 때 같은 짧은 시간이라도 서로 대화를 나누는 것은 긍정적 에너지를 얻을 수 있는 기회입니다.

두 번째 방법은 ‘가사가 좋은 노래를 듣는 것’입니다. 음악은 우리의 감정과 정서에 큰 영향을 미칩니다. 가사 내용이 긍정적이고 뭔가 격려해주는 듯한 노래를 듣는 것은 마음을 안정시키고 스트레스를 해소하는 데 매우 효과적이지요. 제 주변엔 시험을 볼 때 머릿속에서 노래가 맴돌까 봐 걱정되어 노래를 안 듣는 친구도 몇몇 있었습니다. 실제로 자극적이고 중독적인 노래는 문제를 풀 때 부정적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그래서 ‘수능 금지곡’ 같은 노래는 추천하지 않습니다. 하지만 가사나 멜로디가 좋은 노래를 듣고 공부를 하면 많은 위로와 긍정적인 힘을 얻을 수 있죠. 그러니 자신에게 맞는 음악을 찾아 스트레스를 해소하길 권합니다.

마지막으로는 ‘단기적 목표와 장기적 목표를 설정하는 것’입니다. 한 달간 반드시 끝내야 하거나 끝내고 싶은 목표를 설정한 뒤, 그 목표를 이루기 위해 구체적으로 일주일별·요일별로 해야 하는 일정을 정리해봅니다. 하루하루 자신이 정한 과제를 끝마치고, 그런 하루가 쌓이고 쌓여 일주일, 한 달, 1년이 될 것입니다. 처음에는 하기 싫겠지만 목표를 달성하고 난 후 돌아보면 성취감과 만족감으로 스트레스 완화에 큰 도움이 될 겁니다. 오늘 소개해드린 방법을 시도해보며 자신에게 맞는 스트레스 관리법을 찾아 꾸준히 실천해보세요.

정진영 성균관대 경영학과 24학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