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월 3일(토) 테샛 www.tesat.or.kr 접수 중 !
[문제1] 아래에서 소득 불균등을 측정하는 지표를 고르면?

ㄱ. 지니계수 ㄴ. VIX지수
ㄷ. 십분위분배율 ㄹ. BIS비율

(1) ㄱ, ㄴ
(2) ㄱ, ㄷ
(3) ㄴ, ㄷ
(4) ㄴ, ㄹ
(5) ㄷ, ㄹ

[해설] 소득이 얼마나 균등하게 분배되는지 측정하는 지표로는 지니계수, 로렌츠곡선, 십분위분배율 등이 있다. 지니계수는 0~1 사이의 값을 갖고 값이 작을수록 소득 분배가 균등함을 의미한다. 일반적으로 지니계수가 0.4를 넘으면 소득 분배가 불균등한 것으로 평가한다. 십분위분배율은 모든 가구를 소득에 따라 10등분해 최하위 40%의 소득 점유율을 최상위 20%의 소득 점유율로 나눠 계산한다. 값이 클수록 소득 분배가 균등함을 나타낸다. BIS비율은 은행 시스템의 건전성·안정성 확보를 위해 국제결제은행(BIS)의 바젤위원회에서 규정한 은행 자기자본비율이다. VIX지수는 미국 주식시장의 변동성을 나타내기 위한 지수로 공포지수라고도 불린다. 한국에는 VKOSPI지수가 있다. 정답 (2)

[문제2] A국에서 더 좋은 일자리를 찾아 직장을 떠나는 근로자가 늘어나고 있다. 해당하는 실업의 유형과 관련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자발적 실업의 종류 중 하나다.
(2) 산업구조의 변화로 발생하는 실업이다.
(3) 해당 실업의 존재로 노동시장에서 실업률이 0이 될 수 없다.
(4) 실업급여의 지급 기간 확대는 이 실업을 증가시킬 수 있다.
(5) 구인자와 구직자 사이에 정보 비대칭으로 이 실업이 발생한다.

[해설] 마찰적 실업은 근로자가 새로운 직장을 탐색하거나 정보가 없어서 아직 새 직장을 찾지 못할 때 발생하는 실업이다. 지역적으로 근로자가 일자리를 바꾸는 등 경제활동을 재배치하는 과정에서 노동력의 수요와 공급이 일시적으로 불균형 상태인 정상적이고 회피 불가능한 실업이다. 자발적, 탐색적 실업이라고도 한다. 완전고용 상태의 자연 실업률 상태이더라도 마찰적 실업과 구조적 실업 때문에 실업률이 0이 될 수 없다. 실업급여를 지급하는 기간이 확대되면 새로운 직장을 탐색하는 시간을 더 갖는 유인이 생기므로 마찰적 실업이 증가할 수 있다. 정답 (2)

[문제3] 소득 분배와 관련한 각종 지표에 관한 설명 중 옳지 않은 것은?

(1) 지니계수가 0이면 완전 평등하다.
(2) 소득 분배가 완전히 불평등하다면 지니계수는 1이 된다.
(3) 소득 분배가 평등할수록 로렌츠 곡선은 45도 대각선에서 멀어진다.
(4) 십분위분배율은 0~2 사이의 값을 가진다.
(5) 소득 5분위 배율의 값이 클수록 소득분배의 불평등 정도가 크다.

[해설] 지니계수는 0과 1 사이의 값을 가진다. 0에 가까울수록 소득 분배가 평등함을 의미한다. 소득 분배가 평등할수록 로렌츠 곡선은 45도 대각선에 가까워진다. 십분위분배율은 0과 2 사이의 값을 가지며, 값이 클수록 소득 분배가 평등함을 뜻한다. 소득 5분위 배율이란 소득 상위 20%의 평균소득을 소득 하위 20%의 평균소득으로 나눈 값이다. 1에서 무한대(∞)의 값을 가지며, 소득 분배가 완전 평등하면 소득 5분위 배율은 1이 되고, 소득 5분위 배율의 값이 클수록 소득 분배의 불평등 정도는 커진다. 정답 (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