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순히 효율성만을 위해 AI를 사용하는 것은 다양한 가치를 지닌 영화를 단순한 복제예술로 국한시킨다. 영화가 사람들의 마음을 움직이는 것은 컴퓨터 그래픽(CG)이 아니라, 스크린에 묻어나는 시간이다.
[생글기자 코너] 영화 속 AI 활용, 예술성 높일 수 있어야
영화 속 등장인물의 과거 어릴 때 모습, 미래의 나이 든 모습을 그려낼 때 인공지능(AI)을 활용한다. 3차원(3D)으로 인식되는 배우의 얼굴을 변형하는 일은 매우 정확하고 효율적인 작업 방식을 요구한다. 그러나 영화는 효율적인 예술이 아니며, 효율적으로 만든 영화가 잘 만들어진 영화도 아니다.

시간의 흐름에 따른 인물의 변화를 잘 보여준 영화로는 <보이후드>(2014)와 <문라이트>(2016)가 있다. <보이후드>는 12년 동안 촬영을 이어가며 실제로 배우들이 나이 들어가는 모습을 담아냈다. <문라이트>는 한 명의 인물을 나이가 다른 세 명의 배우가 연기했다. <문라이트>에서 배우들은 외모의 차이를 연기력으로 극복해냈다. 두 편의 영화는 작품성으로도 큰 인정을 받았지만, 인물을 통해 흐르는 시간을 관객에게 보여주었다는 점에서 화제가 되었다.

이처럼 영화는 흘러가는 시간 속에서 만들어지는 가치도 담는다. 영화를 완성하는 데 효율성만 중요한 것이 아님을 알 수 있는 대목이다. 어떤 영화는 훌륭한 배우의 젊음을 기록하는 것만으로도, 어떤 영화는 한 시대를 담아내는 것만으로도 그 가치를 인정받는다. 단순히 효율성만을 위해 AI를 사용하는 것은 다양한 가치를 지닌 영화를 단순한 복제예술로 국한시킨다.

AI를 활용해 인물의 변화를 보여주는 영화는 예술이 아니다. 사람들의 마음을 움직이는 것은 컴퓨터 그래픽이 아니라, 스크린에 묻어나는 시간이다. AI의 보급으로 인해 영화들이 이런 기본적인 고민마저 대수롭지 않게 넘긴다는 생각이 든다.

유진 생글기자(계원예술고 3학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