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학생 선배가 후배에게

수학과 과학은 교과 과정이 비교적 연속적이고 가르치는 사람이나 교재에 따른 문제 유형 차이가 크지 않아 방학 때 집중적으로 학습하면 확실히 나아질 수 있습니다.인강도 적극 활용하면 좋습니다.
[대학 생글이 통신] 자습·인강 잘 조합해 알찬 여름방학 준비하자
많은 고등학생이 여름방학을 어떻게 하면 잘 보낼 수 있을지 궁금해합니다. 오늘은 그 이야기를 해보겠습니다.

여름방학 때 가장 중요한 것은 뭐니뭐니해도 2학기에 배울 과목을 예습하는 것입니다. 구체적으로 2학기 과목의 개념 학습과 유형별 문제 풀이를 끝내고, 심화 문제 풀이까지 일부 들어갈 것을 추천합니다. 여러분도 이미 경험해 알고 있겠지만, 학기 중에는 특정 과목의 학습 능력을 끌어올릴 시간을 확보하기가 어렵습니다. 기본적으로 학교 수업이 이뤄지는 시간이 있으므로 개별적으로 약점 포인트를 점검하고 강화하는 시간은 줄어들 수밖에 없죠. 여러 가지 수행평가와 비교과 활동도 해야 하기 때문입니다. 그렇다면 어떻게 방학 기간에 개념 학습과 문제 풀이 실력을 다질 수 있을까요?

첫째, 방학 때 스스로 공부해 성적 상승효과를 볼 수 있는 과목을 선택해야 합니다. 이 또한 선택과 집중이 중요하다는 얘기입니다. 수학과 과학은 교과 과정이 비교적 연속적이고 가르치는 사람이나 교재에 따른 문제 유형 차이가 크지 않습니다. 해당 과목들은 방학 때 집중적으로 학습하면 다음 학기에 확실히 나아질 수 있습니다. 그러나 국어, 영어, 사회 과목은 출제자인 학교 선생님들이 어떤 교수법을 취하는지에 따라 학습량과 방향성이 크게 달라집니다. 따라서 방학 때는 실질적으로 도움이 되는 과목에 집중하는 게 좋습니다.

둘째, 인터넷 강의를 적극 활용해야 합니다. 수험생이 날마다 몇 시간씩 스스로 집중하기란 쉬운 일이 아닙니다. 멘토로서 권장하고 싶은 공부법도 아닙니다. 체력 소모가 크고 시간이 갈수록 집중도도 급격히 낮아지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자기 자신에게 집중하는 것을 기본으로 하되, 특정 시간은 타인에게도 집중해야 합니다. 인터넷 강의를 들으며 강사들이 가르치는 내용에 집중하세요. 간혹 수업시간에 강사들이 펼치는 유쾌한 입담에도 귀를 기울이며 시간을 보내길 바랍니다. 그러면 방학이 자신만의 고독한 싸움만 계속되는 시간이 아니라 나름 재미있을지 모르는 어떤 것을 배워가는 유쾌한 시간이 될 것입니다.

단순히 혼자 공부하는 것보다 인터넷 강의를 듣는 게 시간 보내기에 좋다고 말씀드리는 것은 아닙니다. 인터넷 강사들은 더 나은 콘텐츠, 수험생에게 더 필요한 콘텐츠를 개발하기 위해 끊임없이 노력하며 커리큘럼을 세분화합니다. 이렇게 양질화된 콘텐츠 속에서 자신에게 적절한 과목, 적절한 난이도의 강좌와 교재를 하나하나 정복해 보세요. 멋진 디자인의 교재들이 책장에 한 권씩 쌓여가는 경험을 하게 될 것입니다.

오진우 한양대 의예과 22학번(생글 16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