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교 폭력은 피해자들이 성인이 된 뒤에도 고통을 남긴다. 피해자들은 학교생활과 교우 관계에서 실패한 경험으로 인해 사회에 나가서도 두려움과 무기력함을 쉽게 느낀다.
[생글기자 코너] '더 글로리'가 일깨운 학교 폭력의 심각성
학창 시절 폭력을 당한 주인공이 인생을 걸고 치밀하게 준비한 복수극을 펼치는 내용의 넷플릭스 드라마 ‘더 글로리’가 인기를 끌고 있다. 드라마의 인기와 더불어 연예인과 인플루언서 등 유명인들을 둘러싼 학폭(학교 폭력) 논란도 불거지고 있다. 학교 폭력은 피해자들이 성인이 된 뒤에도 고통을 남긴다는 점에서 큰 문제다. 피해자들은 학교생활과 교우 관계에서 실패한 경험으로 인해 사회에 나가서도 두려움과 무기력함을 쉽게 느낀다. 학교 폭력을 당한 뒤 우울증 등 정신 질환을 겪는 청소년도 많다.

드라마에도 나오듯 학교 폭력 피해자들은 가해자들을 선뜻 고소하기가 어렵다. 자칫 보복당하지 않을까 두렵기 때문이다. 한참을 망설이다가 공소시효가 얼마 안 남았다는 것을 알고 뒤늦게 고소하는 피해자가 많다.

‘더 글로리’는 2006년 충북 청주의 한 중학교에서 실제로 일어난 사건을 모티브로 한 것으로 알려졌다. 가해 학생들은 ‘약속을 지키지 않는다’ ‘말을 듣지 않는다’ 등의 이유로 피해 학생의 팔을 고데기로 지져 화상을 입혔다. 피해 학생은 상습 폭행을 당해 전치 8주의 상해를 입었다.

학교 폭력 가해자들은 폭행을 가한 이유에 대해 ‘재미있어서’ ‘장난으로 했다’ ‘꼴보기 싫어서’ 등의 말을 한다. 그 어떤 이유로도 폭행을 가하고 심한 경우 죽음에 이르게 하는 행위를 정당화할 수 없다. 드라마의 인기가 학교 폭력에 대한 경각심을 다시 한번 일깨우고 관련 법 개정을 통해 처벌을 강화하는 계기가 되길 바란다.

이재현 생글기자(이대부고 3학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