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over Story
[커버스토리] 여름방학 한 달 동안 책 한 권을 읽는다면?…생글생글이 추천하는 10권은 바로~바로~
세상에는 읽을 만한 책이 참 많습니다. 인터넷에 검색해보면 ‘읽어야 할 책 100선’ ‘내 인생을 바꾼 책’ ‘아들딸에게 권하는 50권’ 같은 제목으로 많이 소개돼 있습니다. 시, 소설 분야의 책은 뭐든 읽으면 좋습니다. 이거다 저거다 선별하기 힘들 정도로 많죠. 생글생글은 학생 수준에 맞는 책 10권을 추천합니다.

▷죽은 경제학자의 살아있는 아이디어 : 유명한 경제학자와 그들의 경제 철학을 정리한 책입니다. 학생들이 알아둬야 할 인물들이 소개돼 있습니다. 경제학의 창시자 애덤 스미스가 맨 앞에 등장합니다. 그가 주장한 ‘보이지 않는 손’이 무엇인지를 배울 수 있습니다. 《인구론》을 쓴 맬서스, 자유무역을 주창한 데이비드 리카도 등이 나옵니다.

▷북학의 : 조선 정조 시대를 산 박제가가 쓴 조선판 국부론입니다. 박제가는 조선이 성리학에 찌든 나머지 상업과 공업을 등한시해서 가난해졌다고 비판했습니다. 그는 당대의 선진국 청나라를 오랑캐라고 배척할 것이 아니라 그들로부터 상공업 정신을 배우고 실천해야 한다고 정조에게 건의했습니다. 그의 상업론, 물류론, 분업론, 전문화론은 탁월합니다.

▷선택할 자유 : 윤석열 대통령이 읽었다고 해서 화제가 된 책이죠. 저자는 노벨경제학상 수상자인 밀턴 프리드먼입니다. 그는 시장경제를 주창한 시카고학파의 거두입니다. 자발적 교환, 가격의 역할을 중시했습니다. 정부가 시장에 개입하기보다 개인, 기업의 선택할 자유에 맡겨두는 것이 성장과 번영의 지름길이라고 강조했습니다. 《자본주의와 자유》도 썼습니다.

▷한 권으로 읽는 국부론 : 애덤 스미스가 쓴 고전입니다. 《국부론》은 워낙 두껍고 내용이 많아서 완독한 사람이 드뭅니다. 안재욱 경희대 교수가 국부론 중 꼭 알아야 할 내용만 추려서 정리했습니다. 보호무역(중상주의)보다 자유무역을 해야 나라가 잘살게 된다는 이야기, 정부가 부채를 너무 늘리면 안 된다는 이야기 등이 담겨 있습니다.

▷달러 트랩 : 달러와 미국 금융의 크기, 힘을 알고 싶다면 이 책을 읽어야 합니다. 달러가 기축통화가 된 이유, 달러가 세계 경제를 쥐락펴락하는 이유, 세계 경제가 나빠도 달러, 좋아도 달러를 찾는 이유 등을 알 수 있습니다. 달러를 위협하는 통화가 있을까요? 책은 답을 제시합니다.

▷시의 역사 : 존 캐리 옥스퍼드대 명예교수가 펴낸 책입니다. 기원전 20세기부터 기원후 20세기까지 등장한 서양 시(詩)의 흐름과 특징 등을 조명합니다. 많은 작품과 작가를 만나볼 수 있죠. 서양 최초의 서사시라는 ‘길가메시 서사시’가 맨 처음 등장하며 그것이 후대에 미친 영향을 설명합니다. 호메로스, 호라티우스, 단테, 괴테, 키츠, 바이런, 푸시킨, 휘트먼, T S 엘리엇 등이 등장하죠.

▷구글 신은 모든 것을 알고 있다 : KAIST 교수들의 강연을 묶은 책입니다. 우리는 거의 매일 무엇인가를 검색합니다. 이런 검색은 정보로 축적됩니다. 검색 정보를 제공하는 구글은 사람들의 관심이 무엇인지, 어떤 정치 후보를 선호하는지를 알 수 있습니다. 쿠팡과 배달의민족에 쌓이는 소비 패턴은 무궁무진한 정보를 담고 있죠. 미래 정보학의 모습을 엿볼 수 있습니다.

▷바이러스 행성 : 지난 2년여 동안 세계는 바이러스의 침공으로 큰 위기를 겪었습니다. 코로나19 팬데믹이죠. 과학저술가 칼 짐머는 지구의 주인이 인간이 아니라 바이러스라고 은유적으로 지적합니다. 바이러스는 생물을 죽이기도 하고, 진화시키기도 한답니다. 바이러스의 역사를 알고 싶다면 이 작은 책이 도움을 줄 겁니다.

▷우리는 왜 극단에 끌리는가 : 자기와 생각이 다르면 적으로 보는 극단의 시대에 우리는 사는 듯합니다. 《넛지》 《루머》의 저자 캐스 R 선스타인이 썼습니다. 진보·보수의 극단화, 포퓰리즘이 만들어내는 극한 대립, 거짓 정보가 쏟아지는 폭포현상이 소개돼 있습니다. 저자는 극단주의를 막을 수 있는 길을 제시합니다. 무엇일까요?

▷메타버스 : 강원대 김상균 교수가 썼습니다. 메타버스가 무엇인지를 기본부터 일러줍니다. 메타버스가 세상을 어떻게 바꿀지도 잘 그려주고 있습니다. 메타버스 기본서로서 손색이 없습니다.

고기완 한경 경제교육연구소 연구위원 NIE 포인트1. 지금까지 읽은 책 중에서 가장 추천할 만한 책은 무엇인지 이야기해보자.

2. 학교 도서관에서 책을 몇 권이나 빌려서 읽었는지 알아보자.

3. 생글생글이 여름방학용으로 추천한 책 중 한 권을 읽고 독후감을 보내보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