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학생 선배가 후배에게

학교 수업과 수행평가, 내신 공부에 집중하고 때로는 쓸데없어 보이는 과제에도 최선을 다해 참여하는 과정에서 성실성을 갖추게 됩니다.
이런 수시 준비 경험은 수능을 준비할 때도 큰 도움이 됩니다.
[대학 생글이 통신] 학종 감소? 정시 증가? 그래도 둘 다 놓지 말아야…
최근 입시정책은 학생부종합전형 선발 인원을 줄이고 정시 인원을 늘리는 추세입니다. 이 때문에 고등학생들이 수시를 포기하고 정시에만 집중하지 않을까 걱정됩니다. 수시·정시 모두 준비하는 태도가 올바르다고 생각하기 때문입니다. 여전히 상당수 학생을 학생부종합전형으로 선발하고 있습니다. 학생부종합전형을 포기하면 안 되는 이유와 준비하는 자세를 소개해드립니다.

수시를 준비하는 과정에서 내신시험은 수능에 도움이 됩니다. 막연하게 ‘정시파이터’라고 스스로 선언하고 먼 미래의 수능만 대비하는 것은 목표 의식에 도움이 되지 않습니다. 수시의 내신시험인 중간고사와 기말고사를 준비하는 과정은 시험 압박을 느끼게 하고 하루하루를 치열하게 살아가게 합니다. 학교 수업과 수행평가, 내신 공부에 집중하고 때로는 쓸데없어 보이는 과제에도 최선을 다해 참여하는 과정에서 성실성을 갖추게 됩니다. 이런 경험은 수능을 준비할 때도 큰 도움이 됩니다.

학생부종합전형은 다른 수시 입시제도인 학생부교과전형과 달리 정성평가를 한다는 점이 특징입니다. 결국 비교과를 본다는 것인데, 학생들은 이 때문에 많은 고민을 하게 됩니다. 제 입으로 말하긴 부끄럽지만, 저는 고등학생 때 교내에서 가장 많은 상을 받아 장학금을 탔습니다. 그러나 지금은 학기당 하나의 교내 수상만 인정되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그렇기에 가장 자신있고 잘할 수 있는 대회에 도전해 좋은 상을 받는 것이 중요합니다.

세부능력특기사항은 선생님들이 작성해주시는데요. 좋은 평가를 받으려면 선생님에게 인정받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를 위해 수업시간에 열심히 참여하는 모습을 보여야 합니다. 저는 교과시간에 배웠던 내용에서 확장해 소논문이나 진로와 연관지어 얘기할 수 있는 것들을 작성해 제출한 덕에 차별화된 세특을 만들어낼 수 있었습니다.

마지막으로 내신시험과 수행평가는 중요합니다. 기본적으로 내신 성적이 가장 중요합니다. 수행평가에서 점수를 깎여선 절대 안 됩니다. 무조건 성실하게 참여해야 합니다.

저는 고교 때 수시로 중앙대 경영학과에 합격했고, 삼반수 끝에 정시로 성균관대 경영학과에 입학했습니다. 어떤 분들은 “결국 정시로 대학에 갔으면서 왜 수시를 준비하라고 하느냐”고 할 수 있지만 저는 수시를 준비했던 일을 후회하지 않습니다.

수시를 준비하는 과정에서 스스로 성장할 수 있었고, 이는 정시로 성균관대에 입학하는 데 원동력이 됐기 때문입니다. 결론적으로 수시와 정시 둘 다 포기하지 말아야 하고, 대학을 갈 수 있는 두 가지의 길이 있는 만큼 가능성을 열어두고 행동해야 합니다.

이준찬 성균관대 경영학과 22학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