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속어는 상대방을 불쾌하게 할 뿐만 아니라 비속어를 사용하는 자신에게도 여러 가지 나쁜 영향을 미친다. 청소년들의 언어 습관이 더 나빠지지 않도록 가정과 학교에서 더욱 관심을 기울여야 한다.
[생글기자 코너] 온라인 비속어 사용 늘어…청소년 언어 습관에 관심을
코로나19가 청소년에게 끼친 부정적 영향 중 하나가 사이버 폭력의 증가다. 온라인 원격수업으로 학생들이 학교에 나가지 않으면서 신체적인 폭력은 줄어들었지만, 인터넷과 스마트폰을 사용하는 시간이 길어지면서 사이버 폭력이 늘어난 것이다.

사이버 폭력에 거의 어김없이 동반되는 것이 비속어다. SNS 등에서 비속어를 섞어가며 모욕적인 말을 하거나 거짓 소문을 내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사례를 많이 볼 수 있다. 무슨 뜻인지 모른 채 비속어를 마치 농담하듯 사용하는 아이들도 있다. 청소년이 비속어를 쓰는 이유에 대한 한 조사에 따르면 그냥 ‘습관’이라거나 ‘남들이 하니까 나도 한다’는 응답이 많았다. ‘스트레스를 해소하기 위해서’ 혹은 ‘친구들이 나를 만만하게 볼까봐’ 비속어를 쓴다는 사람도 있었다.

비속어는 상대방을 불쾌하게 할 뿐만 아니라 비속어를 사용하는 자신에게도 여러 가지 나쁜 영향을 미친다. 욕설은 뇌에 강한 자극을 줘 언어능력 저하 등의 부작용을 낸다. 공격적이고 폭력적인 행동을 유발하기도 한다. 폭력적인 행동과 언어 습관은 친구들에게 거부감을 일으켜 교우 관계에도 문제를 낳는다.

인터넷 방송을 통해 폭력적인 콘텐츠나 저속한 표현에 자주 노출되는 것이 청소년들의 언어 습관에도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볼 수 있다. 부모의 언어 습관도 중요하다. 욕설이 아니더라도 습관적으로 쓰는 과격한 표현이 자녀에게 좋지 않은 영향을 미칠 수 있다. 청소년들의 언어 습관이 더 나빠지지 않도록 가정과 학교에서 더욱 관심을 기울여야 한다.

소현정 생글기자(등촌고 1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