러시아가 우크라이나를 침략한 것은 잘못된 일이다. 하지만 단순히 국적이 러시아라는 이유만으로 개인에게 악플 테러를 가하는 건 정당하다고 할 수 없다.
[생글기자 코너] 러시아인 유튜버에 악플 테러…도 넘었다
러시아 출신으로 국내에서 활동 중인 유튜버 ‘소련여자’(크리스티나 안드레예브나 옵친니코바)가 악플 세례를 받고 있다.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침공을 비난하는 여론이 일면서 러시아인인 그에게 불똥이 튄 것이다.

그가 올린 유튜브 영상에는 ‘공산주의 싫다’ ‘공산주의 국가 국민이 유튜브는 왜 하느냐’ ‘러시아에서 한국에 구걸하러 온 불쌍한 백인 여자’ 등의 댓글이 줄을 이었다. 이에 그는 ‘전쟁은 무슨 일이 있어도 안 된다 No War’ 등의 댓글을 올리며 해명에 애를 먹었다.

러시아가 우크라이나를 침략한 것은 잘못된 일이다. 하지만 단순히 국적이 러시아라는 이유만으로 개인에게 악플 테러를 가하는 건 정당하다고 할 수 없다. ‘소련여자’가 전쟁을 일으킨 것도, 전쟁을 지지하는 것도 아니기 때문이다.

‘소련여자’는 지난달 베이징 동계올림픽 때도 비슷한 일을 겪었다. 러시아 선수들이 금지 약물을 복용했다는 논란이 일자 일부 네티즌은 ‘소련여자’ 유튜브 영상에 악플을 달았다. 역시 단지 러시아 사람이라는 이유로 아무런 책임이 없는 일에 대해 비난을 받은 것이다.

전쟁과 금지 약물 복용 모두 옳지 않은 일이다. 이런 사실을 비난하는 것도 이해할 수 있다. 그러나 국가 또는 정부와 개인은 구분할 필요가 있다. 아무런 책임이 없는 개인을 비난하는 것은 문제 해결에도 도움이 되지 않는다. 비난 댓글을 올리는 네티즌은 자신이 정의로운 일을 했다고 생각할지 모르지만 당사자가 겪을 정신적 고통을 생각한다면 악플을 자제할 필요가 있다.

최호연 생글기자(서현중 2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