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over Story
여름방학 '슬기로운 학습 전략'

수시 준비 챙겨야 할 것 많지만
정시까지 긴 안목으로 준비
국어, 선택과목 빨리 결정

영어, EBS 연계율 낮아져
3개년간 출제된 어휘 파악
수학, 상위권은 킬러문제 공략
고3, EBS 수능완성 마무리…수학, 문·이과 모두 공통과목 집중
올해 수능까지 4개월 남았다. 고3에게 여름방학은 수능성적을 끌어올릴 수 있는 마지막 기회라고 할 수 있다. 수능뿐 아니라 수시 자기소개서 마무리, 논술·면접 등 대학별고사 준비 등 챙겨야 할 것도 많다. 정시까지 바라보는 긴 안목이 중요하다. 수능학습을 방해하지 않는 범위 안에서 수시 준비를 해가는 지혜가 중요할 때다. 그러기 위해선 남은 기간 수능학습 전략 또한 촘촘하고 계획적이어야 한다. 남은 기간 고3 국수영 수능 학습전략을 소개한다. 국어/EBS 수능완성 마무리하며 연관된 작품도 함께 정리수능이 얼마 남지 않은 시점에서 학습방법을 갑자기 바꾸는 것은 오히려 독이 될 가능성이 크다. 큰 흐름에서 본인의 학습 방법은 유지하되, 학습의 우선순위는 명확히 하는 것이 좋다. 7월 중순 시점에서 가장 우선시해야 할 것은 EBS 수능완성 학습을 마무리 짓는 것이다. EBS 연계가 직접연계에서 간접연계로 바뀌었다고 해도 수능특강, 수능완성 등 EBS 연계교재는 그 자체로도 우수한 교재다. 여름방학 동안 최대한 다양한 종류의 비문학 지문을 접해보는 것이 중요하다. 인문, 사회뿐 아니라 기술·과학 등 어려운 소재의 지문도 자주 접해보기를 권한다. EBS 교재 속 어려웠던 지문을 골라내 주제, 핵심어 찾기, 요약해보기 등의 방법을 통해 글의 핵심을 파악하는 연습은 언제나 중요하다. 문학은 EBS 교재 속 작품을 우선 정리하면서 작품마다 주제 또는 소재 등이 연관된 다른 작품도 찾아 함께 정리해두는 것이 좋다.
고3, EBS 수능완성 마무리…수학, 문·이과 모두 공통과목 집중
EBS 학습이 마무리된 학생들은 철저하게 기출 중심으로 실전 대비 연습을 해야 한다. 실전 모의고사를 통해 시간관리 연습도 중요하다. 3월, 4월 학력평가와 6월 모의평가에서 반복했던 실수가 있다면 동일 문제유형을 반복해 풀면서 실수를 줄이는 학습도 필수다.

또한 가장 중요한 문제는 선택과목 결정을 최대한 빨리 내려야 한다는 것이다. 시간이 얼마 남지 않은 시점에서 언어와매체, 화법과작문 두 선택과목 간 유불리 문제를 과하게 의식하는 것은 좋은 자세가 아니다. 본인이 더 자신 있는 과목에서 최대한 집중하는 것이 최선이다. 참고로 언어와매체는 학생들이 어려워하는 문법 부분이 포함돼있고, 화법과작문은 문제유형이 평이한 편이다. 수학/문·이과 모두 공통과목에 최대한 집중해야문·이과 통합형 수능의 특징이 6월 모의평가를 통해 드러났다. 3, 4월 학력평가도 통합형 수능형식이긴 했으나 재수생이 참가하지 않았던 시험이었기 때문에 객관적인 결과를 얻기는 힘들었다. 6월 모평을 통해 통합형 수능 수학을 정의한다면, 공통과목인 수학Ⅰ·Ⅱ 의 비중은 매우 높아졌으며 선택과목인 미적분, 기하, 확률과통계의 비중은 줄었다는 점이다. 공통과목의 배점은 100점 만점 중 74점, 선택과목은 26점이다.
고3, EBS 수능완성 마무리…수학, 문·이과 모두 공통과목 집중
우선 9월 모의평가에서 최선의 결과를 얻는 것에 집중해 7~8월 학습계획을 세우는 것이 좋다. 시작은 6월 모평 분석이다. 6월 모평에서 공통과목 수학Ⅰ·Ⅱ는 전 범위에서 출제됐다. 6월 모평 분석을 통해 공통과목 범위 중 학습이 부족한 단원, 실수가 잦은 문제유형, 새로 출제된 유형 등을 파악하고 두 달간 보완학습을 하는 것이 중요하다. 6월 모평 공통과목에서 특징적인 모습은 중상급 난이도 문제가 많아졌다는 점이다. 9월 모평도 난이도 상승 가능성을 염두에 두고 기본학습뿐 아니라 응용문제 풀이에도 적절한 비중을 두기를 권한다.

상위권은 킬러문제 공략이 최우선이다. 6월 모평에서 정답률이 낮은 문항을 중심으로 출제자의 의도를 파악하는 훈련이 중요하다. 단지 답을 맞히는 것에만 집중할 것이 아니라 해당 문제에 적용하는 개념들이 왜 필요하고, 어떻게 적용해 풀어가는지 풀이를 정확하게 이해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3~4등급대는 개념학습의 정교화가 필요하다. 개념을 어설프게 이해하고 있다는 것이다. 실수가 잦은 문제유형을 집중적으로 학습하면서 개념을 정확하게 이해하고 적용하는 방법을 반복훈련하는 것이 필요하다. 5등급 이하는 욕심을 버리고 기본·예제 문제에 집중하기를 권한다. 무엇보다 기초 개념학습에 집중해야 한다. 영어/예술·철학 등 어려운 지문에 대한 배경지식 습득이 중요영어는 90점 이상이면 1등급을 받는 절대평가 과목이다. 다른 사람과 비교하기보다 내 자신의 학습역량에 집중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올해 첫 통합형 수능으로 국어, 수학에서 선택과목에 따른 유불리 문제에 대한 언급이 많다. 최소한 영어는 이 문제에서 자유롭다고 할 수 있다. 국어, 수학과 비교해 본인의 노력과 역량에 따라 등급 유지를 기대할 수 있는 과목이다.

그렇다고 만만하게 봐선 곤란하다. 올해 EBS 연계율이 50% 수준으로 하락했고, 직접연계가 아닌 간접연계 방식으로 출제한다. 그래도 EBS교재는 여전히 비중 있게 학습해야 할 교재다. 특히 EBS 수능특강, 수능완성의 소재편 등 반복적으로 출제되는 배경지식에 대한 숙지는 중요하다. 예술, 철학, 사회, 문화, 역사, 경제, 과학, 환경과 자원 등 자주 출제되는 배경지식을 정리해 두면 내용에 대한 예측 및 대처를 할 수 있어 문제풀기가 용이해진다.

최근 3개년 수능에서 출제됐던 어휘는 철저하게 익혀두는 것이 필요하다. 1등급 학생은 매주 3회 이상 실전모의고사를 치러보기를 권한다. 가급적 3교시 실제 영어시간에 맞춰 진행하면 좋다. 또한 3줄 이상 길이가 긴 고난이도 문장의 구문독해 훈련에 집중할 필요가 있다. 1등급 중에서도 92점 이하, 2등급과 경계선에 가까운 학생들은 안정적으로 1등급을 유지할 수 있도록 영어 학습에 더 시간을 투자해야 한다.
고3, EBS 수능완성 마무리…수학, 문·이과 모두 공통과목 집중
2등급 중 87점 이상 학생은 1~2개 문제만 더 맞히면 1등급으로 진입이 가능하다. 실수를 줄이는 것이 관건이다. 실수가 잦은 문제유형을 찾고, 해당 문제유형별로 200개 이상의 지문을 반복학습하기를 권한다. 특히 빈칸, 문장삽입, 문장순서, 무관한 문장 유형에서 3개 이상 틀려서는 곤란하다. 3등급 이하 학생들은 필수 어휘 학습이 우선이다. 고등 필수 어휘집과 모의고사 기출문제를 통해 기출 어휘를 확실하게 이해하는 것이 필요하다. 3등급 이하 학생들은 영어지문을 독해해가면서 배경지식을 습득해가는 것은 시간이 너무 오래 걸려 힘들 수 있다. 배경지식 습득과 관련해선 독해가 돼 있는 정답지를 빠르게 읽는 것이 한 방법일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