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학생 선배가 후배에게

수능 연계 교재는 수능 준비를 위해 가장 기본이 되는 교재입니다. 확실히 공부해 두면 수능에 대한 중압감과 두려움을 더는 데도 큰 도움이 됩니다.
[대학 생글이 통신] 수능 연계 교재 200% 활용하려면…
새해가 됐습니다. 이제 곧 수능 연계교재인 ‘수능특강’이 발매될 것입니다. 연계교재인 ‘수능특강’과 ‘수능완성’은 수험생이라면 누구나 필수적으로 공부하고 익혀둬야 하는 교재입니다. 보통 ‘수능특강’은 1월 중, ‘수능완성’은 5월 말~6월 초에 발매됩니다. 수능 연계율이 50% 이상으로 높습니다. 수험생 대부분이 보는 교재이지만, 활용 방법은 과목별로 조금 달리할 필요가 있습니다.

수능 과목 중에서 연계교재가 특히 중요한 것이 과학탐구 영역입니다. 과학탐구에서 높은 점수를 받으려면 ‘수능특강’과 ‘수능완성’을 처음부터 끝까지 최소 두 번씩은 보는 것이 좋습니다. 오답 노트도 꼼꼼히 작성해야 합니다. 문제를 보고 어떤 개념을 묻는 것인지 빠르게 이해한 뒤 답을 찾아낼 수 있도록 훈련해야 합니다. 가능하다면 작년, 재작년 교재까지 풀어보기를 추천합니다. 기본 개념을 미리 공부한 학생이라면 일찍부터 ‘수능특강’ 교재를 봐도 좋습니다.

수학은 과학에 비하면 연계교재의 중요성이 낮다고 할 수 있습니다. 그래도 ‘수능특강’과 ‘수능완성’을 한 번씩은 봐야 합니다. 우선 개념서를 본 다음 기출문제 풀이와 수능 연계교재 공부를 병행하는 것이 좋습니다. 연계교재를 1회독 했다면 틀린 문제와 출제 가능성이 높은 중요한 문제 위주로 반복해서 보는 방법을 추천합니다. 굳이 전체를 반복해서 볼 필요는 없고, 다른 문제집을 더 풀면서 숙달하면 됩니다.

국어와 영어는 수능 연계교재의 문제를 풀어보는 것도 중요하지만, 문제 자체보다 지문을 완벽하게 이해하는 데 초점을 맞춰야 합니다. 비슷한 작품과 소재가 실제 수능에 많이 나오기 때문입니다. 시중에 나와 있는 연계교재 변형 문제집을 많이 풀어보기 바랍니다. 국어는 연계교재에 나오는 문제가 실제 수능과 모의고사보다 쉬운 편입니다. 따라서 상위권 학생이라면 연계교재의 작품과 소재에 더 집중하는 것이 좋습니다. 다만 국어 선택과목인 화법과 작문, 언어와 매체는 적절한 난이도의 다른 문제집을 찾기 어려울 수 있어 수능 연계교재를 좀 더 집중해서 보기를 권합니다.

수능 연계교재는 수능 준비를 위해 가장 기본이 되는 교재입니다. 확실히 공부해두면 수능에 대한 중압감과 두려움을 더는 데도 큰 도움이 됩니다. 아울러 기출문제와 과목별 개념서를 연계교재 공부와 병행하면 기초부터 탄탄히 쌓으면서 좋은 성적을 올릴 수 있을 것입니다.

지인우 대전대 한의학과 21학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