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사 경제용어 따라잡기
![[테샛 공부합시다] '각자도생'하는 각국의 통화정책](https://img.hankyung.com/photo/202406/AA.37062122.1.jpg)
○국민부담률(Total Tax Revenue as Percentage of GDP)=국민이 낸 세금(국세+지방세)과 국민연금, 건강보험, 고용보험, 산업재해보상보험 등 사회보장부담금을 합한 금액이 국내총생산(GDP)에서 차지하는 비율을 말한다. 조세부담률에 사회보장부담률을 합한 것이다. 조세부담률은 국민이 낸 국세, 지방세가 GDP에서 차지하는 비율을, 사회보장부담률은 국민연금, 건강보험, 고용보험, 산업재해보상보험 보험료 징수액이 GDP에서 차지하는 비율이다.
○엥겔지수(Engel’s Coefficient)=독일의 통계학자 에른스트 엥겔(Ernst Engel)은 근로자의 가계조사를 통해 가계소득이 높아질수록 총소비 지출에서 식료품비 비율이 감소한다는 점을 발견했다. 이를 엥겔의 이름을 딴 ‘엥겔의 법칙’이라 했다. 그리고 가계의 소비 지출액에서 식료품 지출액이 차지하는 비율인 ‘엥겔지수’도 나온다.
○님트(Not In My Term, NIMT)=‘내 임기 중에 인기 없는 일은 하지 않겠다’라는 의미로 중앙정부나 지방자치단체의 수장들이 자신의 임기 중에는 환경오염 시설물 설치, 각종 경제 개혁, 방사성 폐기물 처분장 건설 등 국민이나 지역 주민에게 인기 없는 일을 하지 않으려는 현상이다.
○멀티모달(Multi Modal)=텍스트, 이미지, 음성, 영상 등 다양한 데이터 양식(modality)을 함께 처리하는 것을 의미한다. 기존 인공지능(AI) 모델은 텍스트만 학습하여 질문에 답했다. 하지만 멀티모달은 텍스트, 이미지, 음성, 영상 등 다양한 유형의 데이터를 통합적으로 학습해 처리할 수 있는 기술이다. 멀티모달을 AI에 적용하면 더 복잡한 이미지 분석과 추론 능력을 갖춰 다양한 분야에서 활용될 수 있는 잠재력이 있다.
○오버슈팅(Overshooting)=상품 및 금융자산 등의 시장가격이 이론적으로 형성될 수 있는 가격 이상으로 급격하게 상승하거나 하락하는 것을 말한다. 오버슈팅된 자산은 일시적으로 급등락했다가 장기균형 수준으로 수렴해간다.
○달러 인덱스(U.S. Dollar Index)=유로, 일본 엔, 영국 파운드, 캐나다 달러, 스웨덴 크로나, 스위스 프랑 등 경제 규모가 크거나 통화가치가 안정적인 6개국 통화를 기준으로 산정한 미국 달러화 가치를 지수화한 것이다. 미 달러화의 가치가 상승하면 달러 인덱스가 높아진다는 뜻이다.
정영동 한경 경제교육연구소 연구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