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김포·군포·과천시 등은 개별적으로 사업에 동참할 뜻을 나타냈다. 기후 위기 극복이라는 큰 목표를 함께하는 만큼 기후변화카드 사용이 수도권 전반으로 확대되기를 기대한다.
최선호 생글기자(청심국제고 3학년)
최선호 생글기자(청심국제고 3학년)
서울시 기후동행카드에 대한 시민들의 반응이 뜨겁다. 기후동행카드는 한 달 6만5000원에 서울권역에서 지하철·버스·공유 자전거 따릉이를 무제한으로 이용할 수 있는 대중교통 통합 정기권이다. 실 이용객 수가 서비스 일주일 만에 하루 21만 명을 넘어서며 초반 흥행에 성공했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하지만 서비스 시행 초기인 만큼 개선해야 할 점이 많아 보인다. 가령 코레일이 관리하는 구역은 전산 작업이 늦어져 순차적으로 사용이 가능할 전망이며, 요금체계가 다른 신분당선은 비록 서울 내일지라도 사용할 수 없다. 버스의 경우도 서울시 면허를 보유한 시내·마을·심야버스만 태그가 가능해 미리 버스 노선의 면허 지역을 알고 있어야 한다. 서비스 시범 시행이 끝나는 오는 7월 전에 적극 문제점을 보완할 필요가 있다.

사용 지역이 서울에 국한되는 것도 풀어야 할 숙제다. 기후동행카드는 작년 독일에서 도입한 이른바 ‘49유로 티켓’이라고 부르는 도이칠란드티켓(D-Ticket)를 모델로 삼고 있는데, 해당 카드는 고속철도를 제외한 독일 전역의 대중교통을 무제한 이용할 수 있다. 그 결과 탄소 배출 연간 저감량이 700만t에 이른다고 추산한다. 반면 서울시 기후동행카드의 탄소 저감 목표량은 연 3만2000t(독일의 0.5% 수준)에 불과한 실정이다.

경기도는 오는 5월 경기패스 도입을 앞두고 있어 서울시가 기후동행카드 공동 사용에 사전 협의를 진행하기 어려웠을 것이다. 그러나 인천·김포·군포·과천시 등은 개별적으로 사업에 동참할 뜻을 나타냈다. 기후 위기 극복이라는 큰 목표를 함께하는 만큼 기후변화카드 사용이 수도권 전반으로 확대되기를 기대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