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간은 동시에 한두 가지 일밖에 수행하지 못한다. 우리가 양치 중에 영상를 보고 친구와의 데이트 코스를 계획하는 것은 뇌가 전환을 반복해 가능한 일이다. 하지만 이는 작업 능률을 20~30%가량 감소시킨다.
김민솔 생글기자(울산외고 2학년)
김민솔 생글기자(울산외고 2학년)
나는 1학년 2학기 기말고사에서 중간고사보다 낮은 등급을 받은 후 담임선생님과 상담을 했고, 집중력이 떨어진 것 같다는 말을 들었다. 그러던 중 도서관에서 <도둑맞은 집중력>(요한 하리 지음)이란 책을 발견했고, 내용이 좋아 집중력의 필요성을 함께 공유하고자 한다.

책에 따르면 미국 대학생들은 평범한 하루를 보내고 있을 때, 평균 65초마다 하던 일을 바꾼다. 어느 하나의 일에 집중하는 시간의 중앙값은 19초에 불과했다. 집중력은 사람을 차분하게 하고 깊이 있게 생각하고 행동하게 한다. 그런데 현실은 집중은커녕 산만한 경우가 많은 것이다.

집중력을 기르는 방법으로 크게 두 가지를 추천할 수 있다. 먼저, 책읽기다. 독서를 하지 않으면 ‘인지적 참을성’과 ‘인지적으로 힘겨운 텍스트를 다루는 지구력’을 잃게 된다. 가벼운 소설도 공감 능력을 향상시켜준다는 점에서 좋다. 속독은 중요한 정보만 간추려 읽기를 유도하고 사고력을 자극하지 않기 때문에 집중력을 개발하는 데 도움이 되지 않는다.

다음으로는 멀티태스킹을 피하고, 딴생각을 하지 않는 것이다. 인간은 동시에 한두 가지 일밖에 수행하지 못한다. 우리가 양치 중에 영상를 보고 친구와의 데이트 코스를 계획하는 것은 뇌가 전환을 반복해 가능한 일이다. 하지만 이는 작업 능률을 20~30%가량 감소시킨다.

이밖에 8시간 가량의 충분한 수면 취하기, 섬유질이 높은 음식 섭취 등 집중력을 기를 수 있는 방법이 있다.

집중력을 향상하기 위한 이런 팁들을 함께 실천해보는 건 어떨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