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4) AI폰 시대
수능에서 새로운 기술에 관련된 지문은 종종 출제됩니다. 과거엔 위성항법시스템(GPS)의 원리에 대한 지문이 나오기도 했죠. 시대를 변화시키는 기술에 대해서는 알아두는 게 여러모로 유리합니다.2024년에는 주목할 만한 변화가 생겨요. 바로 인공지능(AI)폰의 본격적인 확대입니다. 이미 ‘하이 빅스비’를 외치며 기초 수준의 AI 비서 기능을 사용하고 있는데, 뭐가 달라지는 건가 싶죠. 올해부터 본격 등장하는 AI폰은 온디바이스(On-device) AI폰입니다. 기존의 스마트폰 속 AI 기능은 AI에 사용자가 명령을 하면 그 명령이 인터넷을 통해 클라우드서버로 전송되고, 클라우드 서버에서 받은 결과를 스마트폰이 보여주는 식으로 이뤄졌어요. 그러다 보니 처리 속도가 느리거나 각 개인에게 최적화된 결과를 내기 어려웠죠. AI를 이용하려는 사용자가 많을수록 네트워크 기반의 AI는 더 많은 관리 비용이 필요해졌어요. 올해부터는 AI 전용 기능을 탑재한 스마트폰이 줄줄이 출시돼요. 스마트폰 자체에 AI 기능이 들어가면서 처리 속도며 기능이 모두 개선됩니다. 스마트폰 안에서 챗GPT 등 거대 언어모델을 이용해 다양한 AI 업무를 볼 수 있게 되죠. 외국인과 통화하면 영어를 실시간으로 통역해주는 서비스도 올해부터 가능해지고요. 스마트폰을 이용해 기존의 다양한 이미지를 만들어낼 수 있고, 저해상도 이미지도 버튼 하나로 고화질로 바뀔 수 있어요. 이제 사람들은 더 많은 이미지와 영상을 자유롭게 상상하고 편리하게 만들 수 있죠. 2027년이 되면 AI폰은 5억대 이상 출고될 전망입니다.
혹자는 이 같은 기능이 생겨도 큰 변화가 없을 것이라고 봐요. 반대로 스마트폰의 초기 도입 때처럼 혁신적 변화를 만드는 시작이라고 보는 시각도 있지요. 하지만 스마트폰이 처음 나왔을 때 사람들은 5년 뒤에 자신이 스마트폰으로 하게 될 일을 상상하지 못했어요. 온디바이스 AI는 AI 시대를 맞이하기 위한 인프라에 가까워요. 자동차가 달리기 위한 도로 같은 거죠. 예상 가능한 새로운 서비스도 있지만 예상 못 할 혁신적 서비스가 세상을 또 바꿀 겁니다. 그 서비스를 내놓는 이가 큰 부자가 되겠죠.
쉽게 생각해볼까요. 당장 인스타그램에 올릴 사진을 마음대로 만들 수 있어요. 파리 에펠탑에서 한복을 입고 있는 내 사진을 만들어달라고 하면 수초 내로 만들 수 있죠. 쇼핑 방법도 달라질 거예요. 지금은 물건 제목을 검색하지만, 앞으로는 “노란색 단추가 달린 캐시미어 가디건을 패션 브랜드별로 비교해서 정리해줘” 등의 명령이 가능하죠. 직장인들의 생활도 많이 달라질 겁니다. 지금까지는 엑셀만 하더라도 어떻게 작업해야 하는지 기능을 알아야 했지만, 온디바이스AI 기기에서는 달라요. 모두 명령어를 통해 내가 원하는 작업물을 만들어낼 수 있죠. 엄청난 생산성 향상을 만들어낼 수 있다는 뜻입니다.
한편으로 생각해봐야 할 문제도 있습니다. AI는 앞으로 개인화 모델로 진화할 전망이에요. 지금은 대표적 거대언어모델인 챗GPT가 같은 질문의 경우 모두 같은 답을 내놓고 있어요. 하지만 향후엔 개인의 특성에 따라 다른 답을 내놓기 시작할 겁니다. 그러려면 내가 쓴 글, 내가 찍은 사진, 내가 검색한 웹페이지, 심지어 내가 친구와 나눈 대화조차 모두 보고 듣죠. 사생활 침해 요소도 그만큼 높아질 겁니다. AI가 발전할수록 AI에게 내 개인 정보를 어디까지 제공해야 하는지에 대한 고민도 깊어지죠. 사실 정보 관련 기술이 등장할 때마다 사생활 침해 문제는 반복돼왔기도 해요. 다만 네트워크 기반의 AI보다 보안 기능이 철저한 온디바이스 AI가 더 사생활 보호에 낫다는 의견도 있습니다. 사생활을 어느 정도 공개하더라도 그 대상이 ‘나만의AI’라면 좀 걱정이 줄어들까요.
고윤상 기자 NIE 포인트1. 온디바이스 AI가 가져올 변화에 대해 이야기해보자.
2. 온디바이스 AI를 통해 어떤 서비스가 나올지 상상해보자.
3. AI의 확대로 인한 사생활 침해 우려는 어떻게 해결해야 할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