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I는 인간의 삶을 향상시키는 도구일 뿐, 인간 자체를 대체하는 '만능 기계'는 아니다. 이런 사실을 잊고 AI 로봇에게 인간의 감정 표현과 감성 기능까지 포함시켜 인간을 대체하려고 하는 것은 매우 위험한 발상이다.
[생글기자 코너] 인공지능 만능주의를 경계할 때다
인공지능(AI) 기술이 급격히 발전하고 있다. 활용 범위도 공장의 생산 라인 관리부터 의료 분야의 복잡한 데이터 분석과 질병 진단까지 무궁무진하다. 하지만 이에 대한 환호가 인간의 모든 역할을 AI가 대신할 수 있다는 ‘인공지능 만능주의’로 흐를 수 있어 주의가 필요하다.

AI 만능주의는 크게 세 가지 문제를 일으킨다. 첫째, 사람들이 AI의 한계를 인지하지 못하게 만든다. AI는 학습 데이터를 기초로 정형화된 패턴을 인식하고 예측하는 데 능숙하다. 그러나 인간의 삶과 경험, 감정을 원천적으로 이해하기 어렵다. 둘째, 일자리 감소 같은 사회적 문제를 초래할 수 있다. 단순 반복 작업은 AI가 대신할 수 있지만, 그로 인해 인간의 역할이 완전히 사라지는 것은 아니다. 창의적인 생각과 감성, 공감 능력 등 인간의 복잡한 정신 활동은 AI가 모방하거나 대체할 수 없다.

마지막으로 AI의 윤리적, 사회적 책임에 대한 논의를 방해할 수 있다. AI가 결정을 내리는 과정은 불투명하기 때문에 이로 인한 실수나 부작용은 누가 책임져야 하는지 같은 문제가 생긴다. AI의 능력을 과대 포장하면 이러한 중요한 논의가 묻혀버릴 수 있다.

AI는 인간의 삶을 향상시키는 도구일 뿐, 인간 자체를 대체하는 ‘만능 기계’는 아니다. 이런 사실을 잊고 AI 로봇에게 인간의 감정 표현과 감성 기능까지 포함시켜 인간을 대체하려고 하는 것은 매우 위험한 발상이다. 인간 스스로 파멸을 부를 수 있다는 점을 경계해야 한다. AI 기술의 발전은 환영하지만, 그 한계에 대한 인식과 책임 문제에 대한 논의는 꼭 필요하다.

유재희 생글기자(낙생고 1학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