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학생 선배가 후배에게

비교과 비중 20%가 작아 보이지만, 실제로 미치는 영향력은 생각보다 클 수 있습니다. 따라서 할 수 있는 것은 최대한 해봐야 합니다. 일반고에 다니며 수시를 준비하는 친구들에게 힘내라는 위로의 말을 건네고 싶습니다.
[대학 생글이 통신] 수시 노린다면 일반고도 비교과 포기 말아야
안녕하세요. 저는 이번 2024학년도 대입 수시에서 고려대학교 경영학과에 합격했습니다. 원하던 학교였고, 전형적인 학교장추천으로 합격했기 때문에 관련 내용을 소개하고자 합니다.

우선, 고려대 학교장추천전형에서 내신 성적은 전체 점수의 80%를 차지하는 아주 중요한 부분입니다. 저의 내신 성적으로는 고려대에 들어갈 수 없는 것이란 압박을 많이 받으며, 1학년 2학기와 3학년 1학기에 성적을 크게 향상시켰습니다. 제 경우처럼 원하는 대학에 합격할 수 있는 내신 성적을 계속 파악하며 압박감이나 위기감을 느끼는 것도 좋은 성적을 향상시키는 자극제가 될 수 있습니다.

다음으로 비교과입니다. 일반고 학생은 보통 비교과 부문을 챙기기 어려운 것이 사실입니다. 저는 1·2학년 때 “어차피 학교생활기록부는 자사고나 외고 학생들에게 밀리기 때문에 열심히 챙길 필요 없어”라는 말을 종종 들었습니다. 하지만 돌이켜보면 전혀 근거 없는 말이었습니다. 수시 교과전형에도 학교생활기록부가 반영된다는 점을 간과해선 안 됩니다. 제가 입시를 준비할 때 고려대의 경우 학생부 등급 1점 극초반대가 떨어지고 2점대가 붙기도 했습니다.

비교과 비중 20%가 작아 보이지만, 실제로 미치는 영향력은 생각보다 클 수 있습니다. 따라서 할 수 있는 활동은 모두 해봐야 합니다. 저는 학생회장을 비롯해 3년 내내 임원 활동을 했습니다. 각종 대회에도 열심히 참가했습니다. 일반고가 특목고에 비해 활동 참여 기회가 적다고 하지만, 그 기회를 잡을 확률은 훨씬 높습니다.

저는 한국경제신문 청소년 기자인 생글 기자로 활동했습니다. 2학년 때는 학교에 없던 상경 관련 동아리를 만들었죠. ‘일반고니까 안 된다’가 아니라 우리도 할 수 있다는 것을 보여주고 싶었습니다. 마지막으로 공동교육 과정을 듣는 것입니다. 공동교육 과정은 진로 과목으로 교과 성적을 높이는 요인이 될 뿐만 아니라, 학생생활기록부를 더 풍성하게 만들어줍니다. 학생생활기록부는 연계 활동이 중요한데, 자신이 하고 있는 동아리 활동과 연계할 수 있는 과목을 듣는 방법도 있습니다.

앞만 보고 달려와서 몰랐지만, 지금 생각하면 어떻게 3년을 버텼을까 하는 생각도 듭니다. 일반고에 다니며 수시를 준비하는 친구들에게 힘내라는 말을 건네고 싶습니다. 학교생활 속에서 친구들과 재미도 찾고 공부와 활동도 열심히 하며, 파이팅하세요!

윤민준 고려대 경영학과 24학번 예정 (서일고 3학년, 생글기자 17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