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학생 선배가 후배에게

수학의 경우 다음 학년에 배울 내용에 대해 방학 때 미리 개념을 정리하고 문제 풀이를 통해 기본적인 내용을 학습해야 합니다. 국어 영어도 평가원의 기출문제를 풀고 분석하는 시간을 가져야 합니다.
[대학 생글이 통신] 겨울방학을 수학 예습, 기출문제 분석 기회로
곧 겨울방학이 시작됩니다. 다음 학년으로 올라가기 위한 구체적인 준비를 어떻게 해야 할지 막막한 학생이 많을 것입니다. 오늘은 겨울방학 동안의 공부 방향과 주요 과목 학습법에 대해 제 경험을 바탕으로 얘기하고자 합니다.

가장 강조하고 싶은 것은 ‘수학 과목의 중요성’입니다. 수학은 학교에서 배우는 내용 외에 추가적인 응용문제, 심화문제도 풀 수 있어야 고득점을 받을 수 있습니다. 따라서 겨울방학 동안 다음 학년에 배울 수학 과목 개념을 정리하고 문제 풀이를 통해 기본적인 내용을 학습해야 합니다. 학기가 시작되고 나서도 꾸준히 많은 양의 문제 풀이를 병행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미 선행학습을 한 학생들도 놓치고 있었던 개념이나 잘 이해되지 않는 단원을 방학 기간에 집중적으로 공부하길 권합니다.

학기 중에는 학교 선생님이 나눠주는 프린트물이나 교과서에 있는 내용을 복습하고 추가적인 응용문제를 풀 수 있도록 실력을 쌓아가는 것이 중요합니다. 기본적인 실력을 갖춘 다음에는 기출문제를 분석하고 다른 문제집을 통해 문제 풀이 접근법을 익혀나가길 추천합니다.

국어와 영어의 경우, 정시를 준비하는 학생뿐 아니라 내신을 대비하는 학생도 방학 기간에 평가원의 기출문제를 풀고 분석해야 합니다. 저는 국어 기출문제집으로 매일 독서 지문 1개, 문학 갈래별로 1개씩 문제를 풀고 분석하는 과정을 반복했습니다. 그리고 학교에서 ‘언어와 매체’를 배울 예정이어서 언어에 대한 개념 정리를 마무리하고, 기출문제를 통해 문제 출제 방향을 파악하면서 쉽게 이해되지 않는 부분도 정리했습니다. 하루 공부량이 많아 보이지 않아도 이런 습관을 반복하다 보면 겨울방학이 끝날 무렵에는 국어 실력이 많이 향상돼 있을 것입니다.

영어는 상위권 학생들의 경우 일주일에 한 번 정도 기출문제를 분석하고 단어를 꾸준히 외우는 것만으로 충분 하다고 생각합니다. 중위권 학생들의 경우에는 매일 단어를 외우고 스스로 테스트를 하면서 단어 학습량을 꾸준히 늘려가야 합니다.

만약 독해 부분이 약하다면 매일 한 세트씩 기출문제를 풀고 스스로 완벽하게 해석해보는 습관을 길러야 합니다. 하위권 학생들은 기출문제를 바로 풀기보다 본인의 실력에 맞는 문법·독해 교재를 구해 조금씩 공부량을 늘리고 단어를 매일 암기해야 합니다. 무엇보다 정한 양만큼 ‘꾸준히’ 공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 글을 참고해 겨울방학 기간의 공부법과 2024년 학습 계획을 미리 짜보길 추천합니다.

최다희 중앙대 영어영문학과 23학번(생글기자 16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