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학생 선배가 후배에게

시간이 걸리더라도 확실히 실력을 다지고 요령만 좇지는 않겠다는 다짐은 앞으로 자신의 큰 자산이 될 겁니다.
[대학 생글이 통신] 요령만 좇는 '가짜 공부'는 아닌지 돌아봐야
여러분은 어떤 공부를 하고 있습니까? 과목별로 다른 ‘공부법’을 물어보는 게 아닙니다. 여러분이 공부에 임하는 자세와 태도, 목표와 가치관을 얘기하는 겁니다. 이런 질문을 하는 것은 고등학교 때보다 ‘요령’이 잘 통하는 대학 공부를 하면서 나 자신이 점점 제대로 된 실력은 쌓이지 않고 요령만 좇는 사람이 돼가고 있다는 걸 실감하는 일이 있었기 때문입니다.

대학에선 하나하나 외우고 공부하지 않아도 때로는 감으로, 또 운으로 좋은 성과를 낼 때가 많습니다. 그래서 대학생이 되기 전까지 정말 ‘요령 없다’는 말을 많이 듣고 미련하게 공부하던 저도 서서히 제대로 공부하는 것의 중요성을 잊고 있었습니다. 하지만 진로를 정하고 그에 맞게 실질적 준비를 하면서 요령에 익숙해진 제 자신을 크게 느끼게 된 거죠.

고등학교 때 요령 없이 우직하게 공부하고 그렇게 쌓인 실력은 저의 자부심이기도 했습니다. 이런 습관은 첫 대학생활까지 꽤 단단하게 저를 뒷받침해주었죠. 지금도 고등학생 때 쌓인 습관이나 방식이 좋은 영향을 주고 있는 것 같습니다. 이런 제가 요령에 물들었다는 것을 느꼈을 때 얼마나 씁쓸했는지 모릅니다. 요령의 달콤함과 위험성이 이렇게 큰지도 몰랐습니다. 그래서 고등학생들에게 한 번쯤 일러줘야 하지 않을까 생각하게 된 거죠.

고등학교 시절까지는 진득하게 꾸준히 공부하면서 아주 약간의 요령만 있어도 도움이 되는 시기입니다. 제대로 공부하는 방법이 입시제도에 맞아야 한다고 여기고, 그런 생각을 지키고자 상상할 수 없을 정도로 많은 분이 노력하고 있기 때문이죠. 그와 같은 보호의 결과, 중·고등학생 여러분에게는 비교적 요령보다도 ‘진짜 공부’의 가치가 매우 높게 책정돼 있습니다. 실제로도 ‘진짜 공부’가 좋은 결과를 내는 경우가 많다고 생각합니다. 이 시기에 요령만을 좇는 것은 과정에서나 결과에서나 좋지 않기 때문에 여러분도 ‘진짜 공부’에 더 매진하고 있을 거라 생각합니다. 글의 서두에서 그런 질문을 한 것은 ‘정말 그러한가’를 고민해보라는 뜻입니다. 나도 ‘진짜 공부’를 하고 있는지 한번 생각해보기 바랍니다.

시간이 걸리더라도 확실히 실력을 다지고 요령만 좇지는 않겠다는 다짐은 앞으로 자신의 큰 자산이 될 겁니다. 수능이라는 단기적 목표 너머의 ‘공부’를 생각해보세요. 그리고 ‘가짜 공부’와 ‘진짜 공부’에 어떤 차이가 있을지 스스로 고민하고 마음을 다잡아보면 앞으로 공부와 관련된 어떤 목표든 흔들리지 않을 것이라 생각합니다.

박태희 성균관대 글로벌리더학부 21학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