챗GPT는 대화 데이터를 학습해 생성된 내용을 피드백을 받아 개선하는 과정에서 자칫 편향적이거나 혐오적인 내용도 학습할 수 있다. 적절한 모니터링과 조절이 필요하다
[생글기자 코너] 챗GPT 등장 1년, AI의 편향성 주의해야
오픈 AI의 생성형 인공지능(AI) 챗GPT가 공개된 지 1년이 지났다. 여러 우려들이 있었지만, 사람과 대화하듯 자유롭게 소통하고 정보를 제공하는 챗GPT의 등장은 그야말로 신선한 충격이었다.

챗GPT는 인간과 자연스러운 대화를 하는 등 이전의 AI와는 다른 특별한 장점이 있다. 상황에 맞춰 적절한 대응을 할 수 있어 사용자 경험(user experienc)을 현저히 개선한다. 이를 언어 공부에 활용하면 학습자들이 챗GPT와 대화하며 언어 실력을 향상시킬 수 있다. 또 챗GPT는 시나리오 작성, 이야기 만들기 등 창의적인 텍스트 생성에도 사용할 수 있다.

하지만 이런 많은 장점에도 편향성 등은 조심해야 한다. 챗GPT는 대화 데이터를 학습해 생성된 내용을 피드백을 받아 개선하는 과정에서 자칫 편향적이거나 혐오적인 내용도 학습할 수 있다. 적절한 모니터링과 조절이 필요한 것이다. 더 나아가면 챗GPT가 인간의 기술을 뛰어넘어 인간의 역할을 빼앗아갈 수도 있다는 점을 기억해야 한다.

챗GPT의 발전은 끊임없이 진화하는 AI 기술의 한 예시이다. 좀 더 정교한 대화 모델로 진화시키면 인간과 기계 간의 상호작용이 더욱 원활하고 유익한 방향으로 나아갈 것이다. 챗GPT 기술은 근본적으로 다양한 분야에서 혁신을 이끌어낼 수 있는 강력한 도구이다.

그러나 강력한 만큼 적절하게 사용하기 위한 노력이 필요하다. 이런 점에서 인간의 역할이 무엇보다 중요할 것이다. 기술의 발전이 인류의 보다 밝은 미래를 여는 수단이 될 수 있어야 한다.

명세민 생글기자 (대전문정중 3학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