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학생 선배가 후배에게

'왜 이 과정에서 이렇게 풀이가 진행되는가?' '이 조건이 문제에 어떻게 적용되는가?' 하는 의문을 품고 '나를 납득시킨다'는 마인드로 접근해야 합니다
상위권으로 도약하는 수학 학습법(2·끝)

수학을 한 단계 높은 수준으로 끌어올리기 위해서는 반드시 전 단계 내용을 탄탄하게 공부해야 합니다. 지난주에 이어 중위권에서 상위권으로 도약할 수 있는 수학 학습법을 소개합니다. # 개념 및 문제 풀이를 스스로에게 해보자
[대학 생글이 통신] 어려운 문제는 자신에게 설명하듯 공부해보세요
지난주 수학도 복습이 필요하다고 말씀드렸습니다. 그런데 제대로 하지 않으면 복습이 공회전으로 끝날 수도 있습니다. 머리에 남지 않고 그저 익숙한 정도에 그치는 것이죠. 그러면 복습은 의미가 없습니다. 귀찮더라도 ‘왜 이 과정에서 이렇게 풀이가 진행되는가?’ ‘이 조건이 문제에 어떻게 적용되는가?’ 하는 의문을 품고 ‘나를 납득시킨다’는 마인드로 접근해야 합니다. 어려운 문제일수록 풀이가 쉽게 떠오르지 않죠. 이때 어떤 조건에서 힌트를 발견하고 어떤 과정으로 문제를 풀어나가야 하는지를 복습하는 것입니다. 그러면서 ‘여기에 이런 개념이 적용되는데, 이 개념을 잘 모르는구나’ 하는 식으로 스스로 약한 부분을 체크하세요. 그렇게 확인한 유형을 따로 모아 집중적으로 풀면 약점을 커버할 수 있습니다. 저는 다양한 유형을 다루는 문제집을 한 권 골라 약한 유형의 문제만 풀었습니다.

또 공식 유도 과정을 비중있게 다루는 단원에서는 공식을 무작정 외우지 마세요. 시간이 좀 걸리더라도 공식 도출 과정이 이해될 때까지 스스로에게 충분히 설명해보세요. 저는 제 방식대로 작성한 개념 노트에 자주 나오는 유형과 자주 틀리는 유형의 접근 방식을 정리했습니다. 만약 어려운 문제를 건드리기 힘들다면 그 문제에 사용된 개념을 확인하고, 관련 문제를 몇 개 찾아 스스로에게 공식 유도 과정을 설명해보는 것도 좋습니다. 이 과정을 킬러 문제 풀이에 응용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 어려운 문제일수록 차근차근 접근해야마지막으로 한 가지 팁을 말하자면, 난도가 높은 문제일수록 단서를 찾아 차근차근 접근하려는 마음가짐이 중요합니다. 킬러 문항에선 문제의 조건을 힌트로 뽑아내야 하는데 허둥대면 잘 보이지 않습니다. 어려운 문제일수록 문제에서 주는 단서를 잘 봐야 합니다.

이때 너무 빠르게 풀려고 하기보다 하나씩 찾아가면서 조합하는 게 중요합니다. 문제에서 주는 단서에 밑줄을 긋거나 번호를 붙이며 가지고 있는 지식을 최대한 떠올려보세요. 아마 퍼즐처럼 이어질 겁니다. 문제 풀이 속도는 이 과정을 반복하며 자연스럽게 빨라지는 것이니, 어려운 문제 앞에선 너무 조급해하지 않아도 됩니다. 혹시나 지금 당장 풀리지 않는다고 너무 좌절하거나 속상해하지 않으면 좋겠습니다. 결과는 끝까지 달려봐야 알 수 있으니까요!

황재언 중앙대 경영학과 21학번 (생글 13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