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월 17일(토) 테샛 www.tesat.or.kr 접수 중 !
[문제1] (A)∼(C)의 상황과 관련한 추론으로 옳지 않은 것은?(단, 모든 재화는 수요·공급 법칙을 따른다.)
(A) X재의 원자재 가격 상승
(B) X재 생산에 부과되는 세금 감소
(C) X재에 대한 소비자의 선호도 증가
(1) (A)만 발생하면, X재의 공급이 감소한다.
(2) (B)만 발생하면, X재의 공급이 증가한다.
(3) (C)만 발생하면, X재의 판매 수입이 감소한다.
(4) (A)와 (C)가 동시에 발생하면, X재의 균형 가격이 상승한다.
(5) (B)와 (C)가 동시에 발생하면, X재의 균형 거래량이 증가한다.

[해설] (A)만 발생하면, 기업 생산 비용의 증가로 X재의 공급이 감소한다. (B)만 발생하면, 기업 생산 비용의 감소로 X재의 공급이 증가한다. (C)만 발생하면, 소비자의 선호 증가로 X재의 수요곡선이 오른쪽으로 이동해 가격과 거래량이 증가하므로 X재의 판매 수입은 늘어난다. (A)와 (C)가 동시에 발생하면, X재의 공급은 감소하고 수요는 증가해 X재의 균형 가격은 상승한다. (B)와 (C)가 동시에 발생하면, 공급곡선과 수요곡선 모두 오른쪽으로 이동하므로 X재의 균형 거래량이 증가한다. 정답 ③

[문제2] 수요·공급의 법칙과 관련한 설명 중 옳지 않은 것은?

(1) 수요와 공급이 증가하면, 균형거래량은 반드시 증가한다.
(2) 시장이 균형 상태에 도달하면, 수요량과 공급량은 일치한다.
(3) 시장에서 균형이 달성되면, 자원 배분의 효율성이 충족된다.
(4) 초과수요가 존재하면, 가격이 하락하면서 시장은 균형 상태로 수렴한다.
(5) 다른 조건이 일정할 때, 수요가 증가하면 균형가격과 균형거래량이 모두 증가한다.

[해설] 수요·공급 곡선이 교차하는 균형점에서 시장거래량과 시장가격이 정해진다. 이를 수요·공급의 법칙이라 한다. 시장에서 수요량과 공급량이 일치하는 균형을 이룰 때 자원 배분의 효율성이 충족된다. 수요와 공급이 증가해 두 곡선 모두 오른쪽으로 이동하면 균형거래량은 증가하고, 균형가격은 수요·공급 곡선의 상대적 이동 크기에 따라 달라진다. 초과수요가 존재하면 가격은 상승하면서 시장 균형 상태로 수렴한다. 정답 ④

[문제3] 애덤 스미스의 《국부론》에서 언급한 보이지 않는 손을 잘못 설명한 것은?

(1) 완전경쟁시장을 전제한다고 할 수 있다.
(2) 시장의 작동원리를 설명할 때 사용하는 표현이다.
(3) 시장을 통해 자원의 효율적 사용이 가능하다는 주장이다.
(4) 자원의 사용에 대해 미리 계획을 세워야 한다는 주장이다.
(5) ‘사익을 추구하는 사람들 사이의 경쟁이 공익을 만들어낸다’는 주장이다.

[해설] 보이지 않는 손(invisible hand)은 영국의 경제학자 애덤 스미스가 언급했다. 개인은 자신의 이기심에 따라 선택하지만, ‘보이지 않는 손’에 의해 사회 전체적인 발전에 기여한다. ‘우리가 식사할 수 있는 것은 푸줏간·술도가·빵집 주인의 자비심이 아니라 자신의 이익에 대한 그들의 관심 덕분’이라는 말에서 보이지 않는 손의 의미가 나타난다. 정답 ④