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학생 선배가 후배에게

킬러 문항만 연습하다 보면 오히려 쉬운 문제에서 버벅거릴 수 있으니 아는 문제도 꼭 다시 풀어보는 습관을 들이길 추천합니다.
상위권으로 도약하는 수학 학습법(1)

국·영·수 중 단계 구분이 가장 명확한 과목은 수학일 겁니다. 높은 수준으로 넘어가려면 이전 단계 개념이 탄탄해야 하기 때문입니다. 그렇지 않으면 킬러 문제에서 쉬운 개념을 놓쳐 힌트를 얻지 못하거나 풀 수 없게 됩니다. 제 경험을 바탕으로 중위권에서 상위권으로 도약할 수 있는 수학 공부법을 소개하겠습니다. # 반복 텀을 짧게 여러 번 가져가세요
[대학 생글이 통신] 매일 반복해서 풀면 약점 파악되고 성적도 올라
수학도 복습이 필요합니다. 저는 성적이 좀처럼 오르지 않을 때 학원에서 숙제로 내주는 문제를 푸는 데 급급했습니다. 실속 없이 많은 양의 문제를 푼 것이죠. 약한 부분을 특정해 복습하는 시간이 부족했습니다. 그래서 매일 아침 자습시간 20분과 점심시간 중 20~30분을 수학 문제 복습시간으로 정해두고, 틀렸던 문제를 따로 뽑아 누적해 풀었습니다. 이렇게 하니 성적이 올랐습니다. 이때 포인트는 ‘시간을 정해두는 것, 답지를 베끼지 않는 것, 누적하는 것’입니다.

시간을 정할 때는 피할 수 없는 때로 하는 것이 좋습니다. 자습시간과 급식시간은 피할 수 없기에 저는 두 번에 나눠 총 40분~1시간을 확보했습니다.

답지를 베끼지 않는 것이란 풀이돼 있는 순서대로 따라가는 것이 아니라 문제를 보고 생각한 순서에 따라 ‘나만의 풀이’를 해보는 것입니다.

누적하는 방법은 간단합니다. 월요일에 풀었던 문제는 화요일에 다시 풀고, 수요일에는 월화에 풀었던 문제까지 복습하는 식입니다. 이렇게 1주일 치가 쌓이면 양이 꽤 많아집니다. 하지만 점점 속도가 빨라져서 생각만큼 오래 걸리지 않습니다. 반복해 풀다 보면 더 이상 볼 필요가 없는 문제가 나옵니다. 그런 문제는 과감히 빼고 그래도 헷갈리는 문제는 따로 표시해 시험 직전에 확인하면 됩니다. # 둘째, 맞은 문제도 다시 보세요새로운 문제를 푸는 것 외에 이전에 풀었던 문제를 다시 푸는 과정도 필요합니다. 틀린 문제, 맞혔으나 헷갈리는 문제는 물론이고, 정확한 답을 찾았더라도 중요한 포인트가 많으면 추려내 다시 풀어보는 게 좋습니다.

맞은 문제까지 다시 풀어야 하나 의문이 생길 수 있는데요. 여기서 포인트는 ‘건질 것이 많은 문제’를 골라내는 것입니다. 정확히 풀어낸 문제라도 오랜만에 다시 보면 이전만큼 수월하게 풀리지 않을 때가 있습니다. 약한 유형 위주로 실력을 쌓아올리는 것도 중요하지만, 비교적 쉬운 문제를 빠르고 정확하게 풀고 넘어가는 전략도 필요합니다. 특히나 고3 수험생은 킬러 문항만 연습하다 보면 오히려 쉬운 문제에서 버벅거릴 수 있으니 아는 문제도 꼭 다시 풀어보는 습관을 들이길 추천합니다.

황재언 중앙대 경영학과 21학번 (생글 13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