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 조사에 따르면 60대 이상의 모바일뱅킹 이용률은 20%대에 그친다. 디지털 기술이 발전할수록 노년층은 금융 서비스에서 소외되고 있다.
[생글기자 코너] 핀테크 시대의 그늘, 고령층 금융 소외
핀테크는 금융(finance)과 기술(technology)의 합성어로 정보기술(IT)을 기반으로 한 금융 서비스를 말한다. 단순히 인터넷뱅킹이나 모바일뱅킹만을 가리키는 것이 아니라 SNS와 다양한 지급결제 플랫폼을 활용한 금융 서비스가 핀테크다.

우리는 이미 금융과 쇼핑에서 핀테크를 광범위하게 이용하고 있다. 스마트폰 이용이 보편화돼 소비 행태가 모바일 중심으로 변화하고,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소비자 맞춤형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게 된 것이 핀테크가 확산하고 있는 배경이다.

요즘엔 스마트폰으로 거의 모든 은행 업무가 가능해져 은행 지점에 갈 일이 별로 없다. 쇼핑도 그렇다. 굳이 백화점이나 마트에 가지 않더라도 앱으로 상품을 주문하고 결제까지 한다. 그러나 모든 사람이 그렇지는 않다. 젊은 층과 노년층 간 핀테크 이용에 큰 차이가 있다. 한 조사에 따르면 60대 이상의 모바일뱅킹 이용률은 20%대에 그친다. 디지털 기술이 발전할수록 노년층은 금융 서비스에서 소외되고 있다. 기업들도 노년층을 위한 서비스엔 큰 관심을 기울이지 않고 있다. 활발하게 경제활동을 하는 연령층은 대부분 새로운 기술을 어려움 없이 활용하기 때문이다.

하지만 젊은 사람도 언젠가는 노인이 된다. 디지털 소외 문제는 그 누구에게도 남의 일이 아니다. 고령화가 빠르게 진행되고 있다는 점을 감안하면 앞으로 더욱 큰 문제가 될 수 있다. 디지털 금융 문맹을 줄이기 위한 노력이 필요하다.

안내현 생글기자(서울동구고 3학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