육하원칙에 맞추면 글을 정확하게 쓸 수 있다. 대상과 사건에 관한 구체적인 정보를 담기 때문이다. 또 사실을 간결하게 전달할 수 있다.
[생글기자 코너] 좋은 글을 쓰기 위한 기초, 육하원칙을 지키자
육하원칙은 기사문에 들어가야 할 여섯 가지 요소다. ‘누가, 언제, 어디서, 무엇을, 어떻게, 왜’ 등 여섯 가지가 필수적으로 포함돼야 한다는 것이다. 기사에 적용되는 원칙이지만 다른 종류의 글을 쓸 때도 염두에 두면 유용하다.

육하원칙의 유래는 오래됐다. 고대 그리스의 수사학자 헤르마고라스가 ‘누가, 무엇을, 언제, 어디서, 왜, 어떤 방식으로, 무슨 수단으로’를 논리적 수사법으로 제시한 것을 그 시작으로 본다. 오늘날과 같은 육하원칙은 영국 소설가이자 시인인 조지프 러디어드 키플링의 작품 속 문장에서 유래했다.

여기에는 ‘나에게는 여섯 명의 정직한 하인이 있지. 그들의 이름은 무엇, 어디서, 언제, 어떻게, 왜, 누구라네’라는 내용이 나온다. 키플링은 작가라면 ‘무슨 일이 벌어졌나, 언제 벌어졌나, 왜 벌어졌나, 어떻게 벌어졌나, 어디서 벌어졌나, 누가 연루돼 있나’와 같은 궁금증을 명쾌하게 풀어줘야 한다고 생각했다.

육하원칙에 맞춰 기사를 쓰면 여러 가지 장점이 있다. 먼저 글을 정확하게 쓸 수 있다. 대상과 사건에 관한 구체적인 정보를 담기 때문이다. 두 번째로 사실을 간결하게 전달할 수 있다. 육하원칙에 따르면 간단하면서도 짜임새 있는 글이 된다. 마지막으로 독자가 이해하기 쉬운 글을 쓰는 데 도움이 된다. 중요한 정보를 빠뜨리지 않고 전달하기 때문이다.

육하원칙은 글쓰기의 기본 원칙이라고 할 수 있다. 글을 쓸 때는 항상 육하원칙을 지켜서 쓰도록 하자.

정교빈 생글기자(대전관저중 3학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