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일과 관련해 문학, 환경, 사회 등 다양한 주제를 다루는 행사가 있다. 잘 활용한다면 독일 문화를 배우고 청소년 시기에 소중한 경험도 쌓는 기회가 될 것이다.
[생글기자 코너] 한국에서 만나는 독일 문화의 매력
학교에서 제2외국어로 독일어를 배우면서 독일이라는 나라에 관심을 갖게 됐다. 독일어는 격 변화와 명사의 성 변화 등 처음 배울 때 어려운 점이 많지만 하나하나 배워가며 느끼는 학습의 즐거움이 큰 언어다.

독일 문화에 관심을 가지면서 한국에서도 독일 관련 행사가 많이 열린다는 것을 알게 됐다. 2020년과 2021년 코로나로 인해 열리지 못했던 행사들도 작년엔 대부분 재개됐다.

블릭 움 블릭(blick um blick)은 우리말로 ‘마주치는 눈길’이란 뜻으로 한국독어독문학회가 주최하는 행사다. 고등학생 대상으로는 독후감을, 대학생 대상으로는 UCC와 소논문을 공모한다. 작년 주제는 ‘청년과 미래’였다.

전국 고등학생 독일어 연극 영상 공모전 및 낭송대회도 있다. 독일어 연극 대사, 시, 동화 등을 연습해 참가할 수 있다. 독일어를 오래 배우지 않았더라도 열심히 연습한다면 참가할 수 있는 대회다. 독일어 낭송을 연습하는 과정에서 자연스럽게 독어와 독일 문화를 배울 기회다.

‘미래를 위해 함께’는 지속가능한 발전을 주제로 주한독일문화원이 주최하는 행사다. 지난해에는 해양 생태계 보전과 육상생태계 보전을 주제로 열렸다. ‘베스트 비디오 상’과 ‘베스트 프로젝트 상’ 등 두 개 부문에서 상을 준다. 학생들이 팀을 꾸려 참가하는 행사로, 관심 있는 친구들과 함께한다면 리더십과 협동심도 기를 수 있다.

이처럼 독일과 관련해 문학, 환경, 사회 등 다양한 주제를 다루는 행사가 있다. 잘 활용한다면 독일 문화를 배우고 청소년 시기에 소중한 경험도 쌓는 기회가 될 것이다.

이수아 생글기자(용인외대부고 1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