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학생 선배가 후배에게
겨울방학 학습 계획을 세우기 위해 가장 먼저 해야 할 일은 방학 동안 완수하고 싶은 과목별 목표량을 구체적으로 정하는 것입니다.
2023년 새해가 밝았습니다. 새해맞이 신년 계획은 세우셨나요? 수험생 여러분에게는 이번 겨울방학이 재정비 및 도약의 기회여서 더 중요하게 다가올 것 같아요. 그러나 막상 계획을 세우려고 하면 막막하게 느껴지거나, 세운 계획을 제대로 지키지 못해 좌절감을 느껴본 분들이 있으리라 생각합니다. 이번 글에서는 겨울방학 동안 학습 계획을 세우는 방법을 소개하고, 계획을 효과적으로 이행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해 얘기해보려고 합니다.겨울방학 학습 계획을 세우기 위해 가장 먼저 해야 할 일은 방학 동안 완수하고 싶은 과목별 목표량을 구체적으로 정하는 것입니다.
겨울방학 학습 계획을 세우기 위해 가장 먼저 해야 할 일은 방학 동안 완수하고 싶은 과목별 목표량을 구체적으로 정하는 것입니다. 예를 들어, 수학은 수1과 수2 개념 인터넷 강의 완강하기 및 유형 문제집 한 권과 심화 문제집 한 권 다 풀기, 국어는 10개년 기출 문제 분석하고 비문학 심화 문제집 한 권 풀기같이 구체적으로 학습하고자 하는 인터넷 강의, 교재 권수까지 정하는 것입니다. 그 다음에는 한 달 동안 얼마만큼 완료할 것인지, 그리고 주 단위, 일 단위 계획을 세우면 됩니다. 총 강의 수가 100강인 인터넷 강의를 두 달 동안 완강하고자 한다면, 100÷60=1.7, 즉 하루에 약 2강씩 들으면 목표한 기간 내 완강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하면 막연하던 학습량이 구체적인 수치로 다가오기 때문에 현실성 있는 계획을 세울 수 있습니다. 만일 계획 이행 과정에서 학습량이 너무 적거나 많다면 적절하게 조절하면서 자신에게 맞는 학습량을 찾아가면 됩니다.
계획을 다 세웠다면, 이제 실현해야겠죠. 계획을 잘 지키기 위해서는 자기에게 가장 잘 맞는 학습 방식을 알 필요가 있습니다. 위에서 언급한 계산 방식을 적용해서 얻은 하루치 공부량이 인터넷 강의 2개인데, 실제로 공부해보니 인터넷 강의를 듣고 나면 피곤해서 다른 공부를 하지 못하는 등의 이유로 계획이 지켜지지 않을 수 있습니다. 그럴 때는 아예 인터넷 강의를 듣는 날과 문제 풀이를 하는 날을 분리해서 하루는 문제 풀이만 하고, 다른 하루는 인터넷 강의를 5개 연달아 듣는 등의 방식을 적용해볼 수 있습니다. 이처럼 계획과 공부 방법이 적절한 조화를 이루도록 하면 됩니다.
지금까지 겨울방학 동안 학습 계획 세우는 방법과 공부 방법에 대해 말씀드렸습니다. 이 방법은 비단 겨울방학뿐만 아니라 내신 시험 기간, 자격증 시험 등 일정한 기간이 정해져 있는 공부에 적용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꺾이지 않는 마음’입니다. 하루 이틀 계획 완수에 실패했더라도, 다음 날은 새로운 마음으로 계획을 세우고 공부하며 포기하지 않는다면 분명 좋은 결과가 있을 것입니다.
서예빈 대전대 한의학과 21학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