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제1] A국과 B국이 비교우위에 따라 무역하면 해당 국가에 미칠 영향과 관련한 <보기>의 설명 중 옳은 것을 고르면?
< 보 기 >

ㄱ. 외국 상품이 국내 시장을 왜곡한다.
ㄴ. 다양한 상품을 저렴한 가격에 구매할 수 있다.
ㄷ. 모든 산업의 근로자는 고용, 실업에 영향을 받지 않는다.
ㄹ. 국내 독점 산업의 진입 장벽이 제거되면서 국내 소비자 잉여가 증가한다.
(1) ㄱ, ㄴ
(2) ㄱ, ㄷ
(3) ㄴ, ㄷ
(4) ㄴ, ㄹ
(5) ㄷ, ㄹ

[해설] 한 생산자가 다른 생산자보다 낮은 기회비용으로 어떤 재화를 생산할 수 있을 때 그 재화 생산에 비교우위가 있다고 말한다. 비교우위에 따라 자유무역을 하면 해외의 저렴하고 품질 좋은 물건이 들어오고 독점인 산업 분야의 진입 장벽이 제거되면서 국내 소비자 잉여가 증가한다. 하지만 교역 과정에서 비교열위에 있는 국내 산업의 실업자가 늘어나면서 일부 산업과 근로자들이 영향을 받는다. 정답 ④

[문제2] 무역하지 않던 국가가 외국과의 무역을 개방했다. 이때 예상되는 결과가 아닌 것은?

(1) 국가 간 생산성이 크게 차이 나더라도 무역이 이뤄질 수 있다.
(2) 무역을 통해 얻는 이익은 경제주체 모두에게 균등하게 돌아간다.
(3) 국내 독과점 기업이 지니는 문제를 자유무역으로 해결할 수 있다.
(4) 경쟁력을 갖추지 못한 기업이나 산업은 해당 시장에서 퇴출당할 수 있다.
(5) 비교열위에 있는 상품을 덜 생산하는 대신 비교우위에 있는 상품을 더 생산해 수출함으로써 자원을 보다 효율적으로 사용한다.

[해설] 한 국가의 상품·서비스가 무역상대국보다 절대우위에서 밀리더라도 생산의 기회비용 관점에서는 비교우위를 가질 수 있다. 각 국가는 비교우위를 지닌 상품·서비스를 특화·생산하는 과정에서 무역 전보다 생산의 효율성이 높아진다. 따라서 국제무역에서 경쟁력을 갖추지 못한 기업이나 산업은 외국과의 경쟁에서 생존을 위협받을 수도 있으며 해당 시장으로부터 퇴출당할 가능성이 존재한다. 하지만 그 과정에서 무역은 국가 간 비교우위를 지니는 상품·서비스를 생산·교환하면서 사회 후생을 개선한다. 그러나 모든 경제주체에 무역의 이익이 돌아가는 것은 아니다. 어떤 경제주체는 무역을 통한 이익을 누릴 수 있지만, 또 다른 경제주체는 그렇지 않을 수 있다. 정답 ②

[문제3] 아래 지문이 설명하는 경제 개념은?
교환이 상대방과 함께하는 것처럼, 무역도 상대방과 함께하는 상호작용이다. 개인이 서로 간 거래를 통해 이익을 얻는 것처럼, 두 나라가 무역을 통해 이익을 얻을 수 있다. 이것이 자유무역을 하는 이유이다.
(1) 매몰비용
(2) 피셔효과
(3) 비교우위
(4) 코스의 정리
(5) 테일러 준칙

[해설] 비교우위란 재화나 서비스를 더 적은 기회비용으로 생산할 수 있는 능력을 말한다. 개인이 비교우위에 있는 재화나 서비스의 생산에 특화하면 생산량이 증가할 수 있다. 비교우위는 국제무역이 발생하는 원인으로 두 국가가 비교우위 상품을 특화해 교환하면 서로 이득을 얻을 수 있다. 정답 ③