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상고온과 급격한 한파가 반복되는 현상의 근저에는 기후변화가 있다. 석유 천연가스 등 화석연료 사용 감축에 대한 실효성 있는 국제적 합의가 필요하다.
[생글기자 코너] 때아닌 봄꽃 개화…따뜻한 겨울의 원인은?
겨울의 초입인 11월 하순에 봄꽃인 개나리와 장미가 피었다고 한다. 얼마 전 학교 화단에서도 철쭉이 핀 것을 볼 수 있었다. 개나리는 3월, 철쭉은 4월, 장미는 5월부터 개화하는 봄꽃이다. 예년과 다른 11월 이상고온 현상이 나타나면서 봄에 피어야 할 꽃들이 늦가을에 꽃망울을 틔운 것이다.

11월 서울의 평균 최고기온은 15.4도로 기상 관측 이래 가장 높았다. 낮 최고기온이 20도를 넘긴 지역도 많았다. 북극의 차가운 공기가 남하하지 못하고 머물러 있는 ‘양의 북극 진동’ 현상이 11월 이상고온의 원인으로 꼽힌다.

이상고온 현상은 여러 가지 연쇄 작용을 불러온다. 11월 개화한 꽃은 이내 추위가 찾아오면서 얼어붙거나 시들어 제때 수분을 할 수 없다. 또 월동 중이던 벌들이 이상고온에 활동을 시작했다가 급격한 기온 변화로 집단 폐사할 수도 있다.

양의 북극 진동과 반대되는 음의 북극 진동 현상도 급작스러운 기온 변화를 일으킨다. 음의 북극 진동은 한파를 몰고 온다. 11월 말부터 12월 초까지 기온이 10도가량 급격히 내려간 현상이 음의 북극 진동으로 발생했다.

이상고온과 급격한 한파가 반복되는 현상의 근저에는 기후변화가 있다. 지난달 이집트에서 제27차 유엔기후변화협약 당사국총회가 열렸지만, 석유 천연가스 등 화석연료 사용 감축에 대한 합의가 이뤄지지 않았다. 실효성 있는 방안을 내놓지 않으면 기후변화는 더욱 심각한 문제로 다가올 것이다.

여채원 생글기자(용인외대부고 1학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