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상파 TV의 영향력이 많이 약해졌지만 그 파급력은 여전히 무시할 수 없다.유튜브나 OTT가 지상파 TV를 완전히 대체하기보다는 여러 채널이 경쟁하면서 공존하는 관계가 한동안 이어질 것이다.
[생글기자 코너] 유튜브와 OTT 시대, 지상파 TV는 사라질까
스마트폰이 등장한 이후 집전화와 공중전화는 거의 사라졌다. 전화만이 아니다. 예전에는 TV 앞에 옹기종기 모여 앉아 좋아하는 프로그램이 시작하기를 기다렸다. 지금은 스마트폰으로 원하는 영상을 시청할 수 있다. 시간을 맞춰 기다릴 필요도 없이 편한 때에 영상을 스트리밍할 수 있다. TV가 거의 필요없어진 것이다.

지상파 TV의 영향력도 많이 약해졌다. 지상파 방송의 드라마보다 온라인 동영상 서비스(OTT) 드라마가 큰 인기를 끌고 있다. 웬만한 드라마와 영화는 OTT로 시청할 수 있다. 그렇다면 지상파 TV는 사라지게 될까. 그렇게 보기는 어렵다. 스마트폰과 유튜브가 TV를 많은 부분에서 대체하고 있지만 매체의 성격이 다른 부분도 있기 때문이다.

유튜브에선 TV보다 자극적인 내용을 많이 접할 수 있다. 그런 내용은 많은 시청자를 모으는 데 도움이 되지만 오히려 신뢰를 떨어뜨리는 원인이 될 수도 있다. 누구나 영상을 업로드할 수 있다는 것은 유튜브의 장점이지만, 허위 정보가 걸러지지 않을 위험이 높다는 얘기도 된다. 그에 비해 지상파 TV에서는 검증된 정보를 얻을 수 있다.

예전만큼은 아니라고 해도 지상파 TV의 파급력은 여전히 무시할 수 없다. 유튜브 채널 중 일정한 구독자를 확보해 영향력을 가진 채널은 소수에 불과하다. 지상파 TV는 대부분의 유튜브 채널에 비해 훨씬 더 많은 시청자 수에 도달한다. 유튜브와 OTT가 지상파 TV를 완전히 대체하기보다는 여러 채널이 경쟁하면서 공존하는 관계가 한동안 이어질 것이다.

박지민 생글기자(대전신일여고 1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