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페인 음료보다 간단하고 건강한 운동으로 스트레스를 풀고
공부 효율을 늘려 좋은 성적을 내길 바란다.
[생글기자 코너] 간단한 운동으로 건강하게 기말고사 준비하자
시험 때가 되면 학생들은 커피 등 카페인 음료를 마시며 늦은 시간까지 공부하곤 한다. 이들 음료는 카페인의 각성 효과로 공부할 힘을 주지만 수면 장애와 두통, 카페인 중독을 유발할 수 있다. 그래서 공부에 도움이 되는 간단한 운동법을 소개하려 한다.

먼저 가벼운 유산소 운동이다. 유산소 운동은 두뇌 활성화에 도움이 된다. 학생의 절반 이상이 ADHD(주의력결핍 과다행동장애)를 앓고 있는 캐나다의 한 대안학교에서 수업 전 학생들에게 간단한 운동을 시켰더니 5개월 뒤 수학 점수와 독해력, 작문 실력이 크게 향상됐다고 한다.

두 번째는 스트레칭이다. 굳은 몸을 풀어줘 스트레스 완화에 도움이 되고, 긴장감으로 인한 두통도 예방된다고 한다. 작은 공간에서 우리 몸 곳곳을 쉽게 풀어줄 수 있는 것이 장점이다.

운동과 학습은 어떤 관계가 있을까. 칼 코트먼 UC어바인 교수는 사람이 운동을 할 때, 신경세포에서 생산되는 단백질인 ‘뇌유래신경영양인자(BDNF)’가 증가한다는 것을 발견했다. BDNF는 뇌의 시냅스 근처에 있는 저장소에 모여 있다가 혈액이 펌프질할 때 분비되는 단백질로, 학습과 기억의 가장 중요한 토대를 마련해준다. 또 운동할 때 생겨나는 신경세포들은 다른 신경세포를 자극해 학습과 기억의 토대를 형성하는 주요 세포 메커니즘 가운데 하나인 장기 상승작용(LTP)이 잘되도록 돕는다고 한다.

카페인 음료보다 간단하고 건강한 운동으로 스트레스를 풀고 공부 효율을 늘려 좋은 성적을 내길 바란다.

전지민 생글기자(대전 관저중 2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