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학생 선배가 후배에게
수험생 멘탈·건강 관리 (2)

건강한 정신은 건강한 신체에서 나옵니다.
수험생은 같은 자세로 오랜 시간 앉아서 생활하므로 척추 질환이 생기기 쉽습니다.
요가 등 운동이 육체적·정신적 건강에 도움이 됩니다.
[대학 생글이 통신] 불안감은 수험생활의 동반자…운동으로 관리를
공부를 하다 보면 공부 이외의 것에서 어려움을 겪는 경우가 생깁니다. 저는 불안감이 엄습해올 때가 가장 힘들었습니다. 실체를 명확히 알 수 없는 불안 속에서 허우적거리며 상당한 시간을 낭비했습니다. 이제 와서 생각해보니 불안감 그 자체보다 불안감을 없애야 한다는 강박 때문에 괴로워했던 것 같습니다. 불안감은 수험생활에서 당연한 요소입니다. 수험생활의 동반자라고 여기면 좋을 것 같습니다. 실력이 쌓이고 막판으로 갈수록 자신의 실력에 대한 의심과 시험의 난이도에 대한 두려움이 커지는데, 난이도를 섣불리 예측하려 하지 말고 실력을 견고히 하는 데 더 많은 주의를 기울인다면 불안의 시간을 잘 넘길 수 있을 것입니다.

건강한 정신은 건강한 신체에서 나옵니다. 수험생은 같은 자세로 오랜 시간 앉아서 생활하므로 건강한 사람도 척추 질환이 생기기 쉽습니다. 신체 건강도 경쟁력입니다. 매일 몸 상태를 확인하고 관리해야 합니다. 저는 중학생 때부터 척추측만증으로 인한 통증이 매우 심해 2시간 넘게 앉아 있기가 어려웠습니다. 그래서 항상 자세를 신경 쓰고 운동에 많이 집착했습니다. 그 덕에 재수를 했어도 몸이 망가지는 것을 막을 수 있었습니다. 오래 앉아 있으면 다리가 많이 피로해지므로 다리 혈액순환에 도움이 되는 플라잉 요가를 추천합니다. 목이나 어깨가 아픈 분들께는 폴 댄스를 추천합니다. 등 근육을 활성화해 통증을 크게 줄일 수 있습니다. 요가도 추천합니다. 한 곳만 바라보고 달리다 보면 정신이 매몰되기 마련인데, 요가를 하면 인생을 넓게 보게 되면서 마음을 건강하게 다스릴 수 있습니다. 운동센터를 다니는 게 부담된다면 매트에서 간단한 맨몸운동을 해도 좋습니다. 저는 브리지 업다운과 사이드 플랭크가 큰 도움이 되었습니다.

지금의 자신이 마음에 들지 않으면 과거의 영광을 돌아보고, 미래를 비관하며 괴로워합니다. 나에게 아무것도 없다고 느껴질 수 있습니다. 그러나 정상에 올라 두려움에 꽉 쥐었던 손을 펼쳐보면 원하는 바를 얻기 위해 공부하는 멋진 모습을 쥐고 있었다는 사실을 알게 될 것입니다. 부족한 내 상태에 절망하기보다 새로운 걸 알아가는 행복에 중점을 두면서 하루하루 유쾌하게 공부합시다. 수험생활을 하는 오늘도 삶의 일부입니다. 수험생인 스스로를 미워하기보다 잘 다독여 한 걸음 한 걸음 나아갑시다. 수능일, 그날의 퍼포먼스를 위해 준비하는 오늘도 완벽한 퍼포먼스의 일부입니다. 오늘도 내 인생의 하루를 귀히 여기며 유쾌하게 공부하고 나답게 살아갑시다.

박인서 서울대 인문계열 22학번(생글 14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