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각하기와 글쓰기
사진=Xinhua
사진=Xinhua
영국이 확진자 자가격리와 무료검사 등 모든 방역 규정을 없애고 완전한 ‘위드 코로나’에 들어간다. 코로나19 유행이 시작된 지 2년여 만이다. 영국 정부는 앞으로 법적 규제가 아닌, 개인의 책임과 자유를 통해 코로나19에 대응할 방침이다. 21일(현지시간) 가디언에 따르면 보리스 존슨 영국 총리는 24일부터 영국에서 자가격리를 포함한 모든 방역 규제를 폐지한다고 밝혔다. 이에 맞춰 저소득층 대상 자가격리 지원금 500파운드(약 81만원)도 더 이상 지급하지 않기로 했다. 무료로 제공되던 코로나19 검사 역시 4월 1일 종료된다.

존슨 총리는 ‘통제’가 아닌, 개인의 책임과 자유를 강조했다. 그는 “코로나19 오미크론 변이의 증상이 경미한 데 비해 막대한 검사 비용이 들고 있다”며 “우리에게 필요한 건 배려를 강요하는 법이 아니라 개인의 책임감”이라고 말했다. 이어 “팬데믹은 끝나지 않았지만 지난 2년간의 노력으로 정부 규제에서 개인의 책임으로 넘어갈 수 있는 단계가 된 데다 영국인의 자유를 언제까지나 제한할 수 없다”며 위드 코로나를 공식 선언했다.

영국 정부는 앞으로 코로나19 치료제와 백신이 1차 방어선이 될 것이라고 밝혔다. 75세 이상 고령층 등을 대상으로는 봄부터 4차 추가접종(부스터샷)을 할 방침이다. 하지만 고령층 등 고위험군이 아닌 경우 부스터샷 규제도 없다. 4월부터는 코로나19에 감염돼도 집에서 격리하라는 권고조차 받지 않게 된다. 코로나19 검사도 유증상 고령층 등을 제외하고 유료로 전환된다. 신속검사키트 7개들이 한 상자 가격이 20파운드 정도 될 것이라고 가디언은 전했다. 영국 내 코로나19 확진자 수는 정점을 지나 크게 줄어들고 있다. 영국의 이날 신규 확진자는 3만8409명이었지만 사망자는 15명에 그쳤다.

맹진규 한국경제신문 기자 NIE 포인트1. 가계빚이 늘어나면 경제에 어떤 그림자를 드리우는지 알아보자

2. 영국이 왜 위드 코로나를 선언했는지를 알아보자

3. 코로나 대책과 관련해 우리나라와 영국 차이를 토론해보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