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각하기와 글쓰기
한국은 무역을 잘하는 나라입니다. 무역은 수출과 수입으로 구성돼 있어요. 수출이 수입보다 조금 많지만, 수입 규모 자체가 매우 큽니다.

우리는 해외에서 들어오는 원자재와 중간재를 이용해 수출품을 만들어 팝니다. 기사는 수입품목의 가격이 크게 뛰어 우리 경제에 부담을 준다는 내용을 담고 있습니다.

수입품목 중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는 건 에너지입니다. 원유(原油)가 대표적입니다. 국제 원유 가격이 치솟았습니다. 서부텍사스원유(WTI)와 두바이유 가격이 크게 올랐습니다. 국제 유가는 모든 것의 가격에 영향을 줍니다. 연쇄 작용이죠. 기름값이 오르면 운송비가 오르고, 운송비가 오르면 제품 가격이 오르는 식이에요.

환율도 수입물가를 좌우하는 변수입니다. 우리나라 돈의 가치가 떨어지면(환율 상승) 수입할 때 돈을 더 줘야 합니다. 2000원이면 사올 수 있던 재료를 2500원 주고 사와야 한다면 물가가 500원만큼 뛰게 됩니다. 이런 일이 많은 수입품에 적용된다면 지속적으로 물가가 상승하는 인플레이션이 발생하는 것이죠. 이런 수입물가 상승은 시차를 두고 국내 전체 물가를 흔들게 됩니다. 이미 국내 소비자물가가 많이 오른 상태에서 수입물가 상승까지 겹치면 물가 상승폭은 더 커질 수 있습니다.

고기완 한경경제교육연구소 연구위원 NIE 포인트1. 소비자 물가와 인플레이션의 정의를 찾아보자.

2. 수입물가를 자극하는 핵심 변수 두 가지를 본문에서 찾아보자.

3. 환율변동이 수입과 수출에 어떤 영향을 주는지 알아보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