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 길라잡이
알면 쓸모있는 금융이야기
(18) 금융회사와 금융인
우리는 신문 방송 등에서 금융회사, 금융상품과 같은 단어들을 자주 접한다. 그러나 누군가 '금융의 정의'에 대해 물어본다면 선뜻 대답하기는 어렵다. '금융(金融)'이란 한자 그대로를 풀이해보면 '금전을 융통하는 것'을 의미한다. 쉽게 말해 돈을 필요로 하는 사람(금융수요자)과 돈에 여유가 있어 빌려줄 수 있는 사람(금융공급자) 간 돈의 흐름을 말한다. 다만 시장에 존재하는 수많은 금융수요자와 금융공급자가 서로 직접 만나거나 정보를 교환하기란 어렵다알면 쓸모있는 금융이야기
(18) 금융회사와 금융인
이 같은 불편함을 최소화하기 위해 금융회사가 등장했고, 금융이 잘 흐를 수 있도록 중개 역할을 수행하고 있다. 오늘은 금융회사의 종류와 기능에 대해 알아보고 금융직업에는 어떤 것이 있는지 살펴보자. 금융회사의 종류와 기능여러 금융회사 중 우리가 가장 자주 접하는 ‘은행’은 돈을 저축하는 예금업무(수신)와 돈을 빌리는 대출(여신) 이외에도 외국환업무(환전, 해외송금)와 보험, 펀드 같은 금융상품 판매업무까지 수행하고 있다. 또한 은행에서 세금, 전기요금 등 공과금 납부도 가능하며 중요한 물건을 보관해주는 대여금고 역할도 하고 있다.
‘증권회사’는 투자금을 필요로 하는 회사가 발행하는 주식 및 채권을 개인 또는 기관이 사고팔 수 있도록 연결해주는 기능을 수행한다. ‘보험회사’는 비슷한 위험에 노출된 사람들로부터 자금(보험료)을 모아 사고가 발생한 사람에게 약속한 금액(보험금)을 지급하는 역할을 한다. 마지막으로 ‘신용카드회사’는 물건을 구입하는 사람을 위해 물건값을 대신 지급해주고 일정기간이 지난 뒤(보통 한 달 뒤 카드 결제일) 물건 구입자로부터 물건값을 돌려받는 등 신용거래를 통해 상품 구입이 가능하도록 도와주는 기능을 한다.
이 외에도 지역 서민 및 소규모 기업을 대상으로 예금이나 돈을 빌려주는 여수신 업무를 하는 ‘상호저축은행’, 회원(조합원)을 대상으로 운영하는 협동조합 등의 금융회사도 있다.
한편 이 같은 금융회사들의 업무를 도와주고 관리하는 금융유관기관이 있는데 ‘금융감독원’ ‘한국은행’ ‘한국거래소’ 등이 이에 해당한다. 금융직업의 종류‘2020한국직업사전’에 따르면 현재 국내 직업 수는 1만6891개며 그중 금융과 관련한 직업은 무려 2373개라고 한다. 전체 직업의 종류 중 약 14%를 차지하고 있는 금융 관련 직업에는 어떤 것이 있고 이들은 어떤 금융회사에서 일하고 있는지 살펴보자.
대부분 금융회사에 공통적으로 있는 직업은 ‘금융상품 개발자’다. 금융상품이란 금융회사에서 판매하는 펀드, 주식, 예·적금 상품 등을 말하며 금융상품 개발자는 금융시장 상황과 금융소비자 수요 등을 분석해 소비자가 필요로 하는 금융상품을 개발한다.
금융회사별로 살펴보면 은행에 저축하러 갔을 때 우리가 만나는 사람들은 ‘은행텔러’로 은행창구에서 고객에게 입출금, 대출, 금융상품 판매 등 다양한 금융서비스를 수행한다. 주식에 투자한다면 투자할 기업에 대한 정보가 중요한데 ‘애널리스트’는 고객의 투자 판단에 필요한 각종 투자 정보를 제공하는 ‘분석가’ 역할을 하며, 주로 증권회사에서 근무한다. ‘펀드매니저’는 고객이 맡긴 돈을 주식, 채권 등 자산에 대신해서 투자한 뒤 얻은 수익을 고객에게 돌려주는 ‘투자가’ 역할을 하며, 주로 자산운용사에서 근무한다.
대출을 받거나 신용카드를 발급하는 경우 ‘신용’이 중요한 판단 기준이 되는데, 고객의 신용을 분석하고 점수를 부여하는 업무를 하는 직업이 ‘신용분석가’다. 이들은 카드회사 등 다양한 금융회사에서 일하며, 신용평가전문기관에서는 기업의 신용등급을 부여하는 일도 수행한다. 보험회사에는 새로운 보험상품을 개발하고 비용과 이익을 판단해 보험료를 산정하는 역할을 수행하는 ‘보험계리사’가 있다.
최근에는 금융 분야에 정보기술(IT)을 접목해 만들어낸 금융서비스인 ‘핀테크(Fintech=Finance+Technology)’가 등장하면서 새로운 유형의 금융회사와 금융직업이 생겨나고 있다. 기존의 창구가 있는 은행과 달리 물리적 점포가 없는 ‘인터넷전문은행(카카오뱅크, K뱅크)’이 나타났으며, 해킹과 전자금융사기로부터 개인정보를 지켜주는 ‘금융보안 전문가’와 같은 직업도 등장했다.
오늘은 금융회사의 역할과 금융직업에는 어떤 것이 있는지 알아봤다. 만약 금융 관련 직업을 진로로 정했다면 금융에 대해 잘 알아야 하므로 회계, 경영, 경제, 통계 등의 지식을 쌓을 필요가 있다. 또한 은행텔러 자격증이나 투자자산운용사, 신용위험분석사, 보험계리사 등 관련 자격증을 취득해야 하는 경우도 있다는 것을 알아두자. NIE 포인트 ① 예금, 대출 이외에도 은행이 수행하는 업무에는 어떤 것들이 있을까.
② 금융직업 중 고객의 적절한 투자 판단을 위해 각종 기업 정보를 제공하는 역할을 하는 직업은 무엇일까.
③ 금융 관련 직업이 다른 산업에 비해 자격증을 요구하는 이유는 왜일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