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인들도 이제 핵무기의 위험성에 더 경각심을 가져야 한다.
북한 비핵화는 물론 세계의 비핵화에도 관심을 갖자.
그것은 지구촌 평화를 위한 발걸음이 될 것이다.
[생글기자 코너] 구소련 핵무기 개발 70주년
올해는 무엇이 일어난 지 70년이 되는 날일까? 많은 사람이 중국의 건국 70년을 떠올리지만 필자는 다른 관점에서의 70년이다.

올해는 소련이 핵무기를 개발한 지 70년이 되는 날이다. 1945년 2차대전의 와중에 미국은 맨해튼 프로젝트를 진행하여 최초로 핵무기를 만들었고, 소련은 4년 후 스탈린이 핵을 개발하였다. 다른 강대국인 영국, 프랑스는 허리케인 작전과 푸른 날쥐 작전을 통해 핵을 개발하였고 중국까지 핵을 만들었다. 인도는 미국과 소련의 묵인 아래 핵을 개발하였고 인도와 적대관계인 파키스탄도 이에 맞서 핵을 개발하였다.

핵무기가 우리나라에 끼친 영향은 매우 크다. 우선 미국이 히로시마와 나가사키에 핵을 떨어뜨려서 우리나라의 독립이 빨라졌다. 그와 동시에 대한민국 임시정부의 국내 진공 작전이 무산되고 재일교포들이 피해를 봤다. 소련의 핵개발 성공은 스탈린이 김일성의 한국전쟁 계획을 승인하는 데 큰 역할을 했다. 냉전 종식 이후 북한의 핵개발로 6자회담이 열렸으며, 중국은 핵 탑재 미사일들을 보유하고 있어 잠재적인 위협이 되고 있다. 강대국들의 핵 독점에 반발하거나 자국의 안보를 위해 일부 개도국들은 핵 보유를 시도했다. 한국, 브라질, 이란, 알제리, 이라크, 아르헨티나, 리비아 등이 그런 국가다.

핵무기의 위험성은 익히 잘 알고 있을 것이다. 현재의 핵무기는 지구의 3배를 날려버릴 규모다. 전쟁에 승리해도 핵무기 한 발만 맞으면 그 전쟁은 승리한 전쟁이라 할 수 없다고 보는 견해가 존재한다. 지구 멸망 시나리오에 핵전쟁은 단골 이야기다. 원전과 달리 애초부터 무기용이니 인류 생존까지 위협하는 것이다.

그러나 희망은 존재한다. 한때 구소련의 일원이었던 벨라루스, 우크라이나, 카자흐스탄이 핵을 포기하였고 남아공은 핵개발 후 이를 해체했다. 핵확산방지조약이 맺어진 이후로 핵 개발을 시도하면 국제사회의 제재를 받는다. 북한이 지금 그런 경우다. 미국 오바마 정부 때는 미국과 러시아의 핵무기가 감축됐다. 한국인들도 이제 핵무기의 위험성에 더 경각심을 가져야 한다. 북한 비핵화는 물론 세계의 비핵화에도 관심을 갖자. 그것은 지구촌 평화를 위한 발걸음이 될 것이다.

김준수 생글기자(서해삼육고 1년) sda07254@naver.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