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제1] 행동경제학과 관련한 설명으로 옳은 것을 모두 고르면?
(1) ㄱ
(2) ㄴ
(3) ㄱ, ㄴ
(4) ㄱ, ㄷ
(5) ㄱ, ㄴ, ㄷ
[해설] 행동경제학은 인간의 실제 행동을 심리학, 사회학, 생리학적 관점에서 바라보고 그에 따른 결과를 규명하려는 경제학의 한 분야다. 주류경제학에서 주장하는 인간은 온전히 합리적이라는 주장을 부정하고, 이를 증명하려는 것이 행동경제학의 입장이다. 경제주체들이 제한적으로 합리적이며 때론 감정적으로 선택하는 경향이 있다고 주장한다. 대니얼 카너먼을 비롯한 여러 행동경제학자가 노벨 경제학상을 받았다. 프레이밍 효과는 질문이나 문제 제시 방법에 따라 사람들의 선택 및 판단이 달라지는 현상을 말하는 것으로 특정 사안을 어떤 시각으로 바라보느냐에 따라 해석이 달라진다는 이론이다. 정답 ⑤
[문제2] 어떤 것을 예측할 때, 처음 제시된 숫자가 이후에 따라오는 판단에 강한 영향을 미친다고 흔히 알려져 있다. 이처럼 사람의 머릿속에 특정 기준이나 이미지를 심어두어 판단의 범위를 제한하는 것을 일컫는 용어는?
(1) 아포페니아
(2) 콩코드 효과
(3) 앵커링 효과
(4) 헤일로 효과
(5) 현상 유지 편향
[해설] 앵커링 효과에서 앵커는 배의 닻이다. 배가 닻을 내리면 배와 닻을 연결한 밧줄 범위에서만 움직일 수 있듯이 사람의 머릿속에 특정한 기준이나 이미지를 심으면 그것이 닻과 밧줄처럼 기준점이 돼 그 사람의 판단 범위가 제한되는 것을 의미한다. 콩코드 효과는 매몰 비용에 대한 회수가 어려워 향후 시장성이 없음에도 불구하고 포기하지 못하고 투자를 지속하는 현상이다. 현상 유지 편향은 변화가 가져오는 불안감 등으로 인해 현상 유지를 택하는 성향을 일컫는다. 아포페니아는 서로 관련이 없는 정보나 현상 속에서 규칙성이나 관련성을 찾아내는 지각 작용을 일컫는다. 헤일로 효과는 한 대상의 두드러진 특성이 그 대상의 다른 특성을 평가하는 데에도 영향을 미치는 현상이다. 정답 ③
[문제3] 행동경제학의 이론 또는 가설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1) 휴리스틱
(2) 자기 과신
(3) 프레이밍 효과
(4) 비대칭적 행동
(5) 랜덤워크 가설
[해설] 랜덤워크 가설은 주식의 미래 가격변동을 예상하는데 과거의 영향을 받지 않고 매 시점 독립적으로 움직인다는 가설이다. 이론상으로 증권가격은 시장에 나오는 새로운 정보와의 상호작용을 반영한다. 하지만 새로운 정보가 임의로 쏟아지기 때문에 주식 가격의 변화는 술에 취한 사람이 걷는 모양과 마찬가지로 예측할 수 없다. 이후 랜덤워크 가설은 효율적 시장 가설로 이어진다. 휴리스틱은 이성과 합리성보다 직감이나 직관으로 문제를 해결하는 방식을 의미한다. 이는 불완전한 정보를 토대로 판단을 내리는 것을 의미하기 때문에 한쪽으로 치우친 잘못된 결정을 내릴 수 있다. 정답 ⑤
ㄱ. 인간은 합리적 존재라는 고전경제학과 달리 인간이 감정적으로 선택할 수도 있다고 본다.
ㄴ. 실험 심리학의 발달과 관련이 깊으며, 심리학자이자 경제학자인 대니얼 카너먼은 행동경제학으로 노벨 경제학상을 받았다.
ㄷ. 대표적 이론의 하나로 프레이밍 효과가 있는데, 이는 정보를 제시하는 틀에 따라 사람의 행동이나 선택이 달라질 수 있다는 것이다.
(1) ㄱ
(2) ㄴ
(3) ㄱ, ㄴ
(4) ㄱ, ㄷ
(5) ㄱ, ㄴ, ㄷ
[해설] 행동경제학은 인간의 실제 행동을 심리학, 사회학, 생리학적 관점에서 바라보고 그에 따른 결과를 규명하려는 경제학의 한 분야다. 주류경제학에서 주장하는 인간은 온전히 합리적이라는 주장을 부정하고, 이를 증명하려는 것이 행동경제학의 입장이다. 경제주체들이 제한적으로 합리적이며 때론 감정적으로 선택하는 경향이 있다고 주장한다. 대니얼 카너먼을 비롯한 여러 행동경제학자가 노벨 경제학상을 받았다. 프레이밍 효과는 질문이나 문제 제시 방법에 따라 사람들의 선택 및 판단이 달라지는 현상을 말하는 것으로 특정 사안을 어떤 시각으로 바라보느냐에 따라 해석이 달라진다는 이론이다. 정답 ⑤
[문제2] 어떤 것을 예측할 때, 처음 제시된 숫자가 이후에 따라오는 판단에 강한 영향을 미친다고 흔히 알려져 있다. 이처럼 사람의 머릿속에 특정 기준이나 이미지를 심어두어 판단의 범위를 제한하는 것을 일컫는 용어는?
(1) 아포페니아
(2) 콩코드 효과
(3) 앵커링 효과
(4) 헤일로 효과
(5) 현상 유지 편향
[해설] 앵커링 효과에서 앵커는 배의 닻이다. 배가 닻을 내리면 배와 닻을 연결한 밧줄 범위에서만 움직일 수 있듯이 사람의 머릿속에 특정한 기준이나 이미지를 심으면 그것이 닻과 밧줄처럼 기준점이 돼 그 사람의 판단 범위가 제한되는 것을 의미한다. 콩코드 효과는 매몰 비용에 대한 회수가 어려워 향후 시장성이 없음에도 불구하고 포기하지 못하고 투자를 지속하는 현상이다. 현상 유지 편향은 변화가 가져오는 불안감 등으로 인해 현상 유지를 택하는 성향을 일컫는다. 아포페니아는 서로 관련이 없는 정보나 현상 속에서 규칙성이나 관련성을 찾아내는 지각 작용을 일컫는다. 헤일로 효과는 한 대상의 두드러진 특성이 그 대상의 다른 특성을 평가하는 데에도 영향을 미치는 현상이다. 정답 ③
[문제3] 행동경제학의 이론 또는 가설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1) 휴리스틱
(2) 자기 과신
(3) 프레이밍 효과
(4) 비대칭적 행동
(5) 랜덤워크 가설
[해설] 랜덤워크 가설은 주식의 미래 가격변동을 예상하는데 과거의 영향을 받지 않고 매 시점 독립적으로 움직인다는 가설이다. 이론상으로 증권가격은 시장에 나오는 새로운 정보와의 상호작용을 반영한다. 하지만 새로운 정보가 임의로 쏟아지기 때문에 주식 가격의 변화는 술에 취한 사람이 걷는 모양과 마찬가지로 예측할 수 없다. 이후 랜덤워크 가설은 효율적 시장 가설로 이어진다. 휴리스틱은 이성과 합리성보다 직감이나 직관으로 문제를 해결하는 방식을 의미한다. 이는 불완전한 정보를 토대로 판단을 내리는 것을 의미하기 때문에 한쪽으로 치우친 잘못된 결정을 내릴 수 있다. 정답 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