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이오헬스산업은 앞으로 무궁무진하게 성장해나갈 미래 먹거리 산업임이 분명하다. 한국의 기술력 좋은 바이오 벤처기업이 글로벌 시장에 적극 진출에 진출할 수 있도록 정부와 관계 기관의 협력과 대응이 필요한 때다.
[생글기자 코너] 미래 먹거리 바이오헬스산업에 더 많은 관심을
지금 세계 각국에선 고령화가 빠르게 진행되고 있는데, 우리가 알지 못하는 바이러스의 출현은 점점 더 늘고 있다. 코로나19 팬데믹을 경험한 뒤로 사람들은 더욱 건강관리에 관심을 갖게 됐다. 바이오헬스산업에서 지속적인 기술 발전과 혁신이 나올 수밖에 없는 흐름이다.

바이오헬스산업은 인체에 사용하는 제품을 생산하거나 서비스를 제공하는 산업으로, 생명공학에 기초해 의약품 등을 생산한다. 수요는 늘어날 수밖에 없는데, 신약 개발은 막대한 비용이 들어가고 오랜 기간 임상실험을 통해 이루어지는 만큼 어렵고 힘든 과정이다.

우리나라의 바이오헬스시장은 좋은 기술과 역량이 있지만 막대한 개발 자금의 부족 등으로 인해 선진국에 비해 척박한 편이다. 좋은 기술이 있더라도 이를 제품화해서 매출까지 이어가기 힘들다는 얘기다. 이를 극복하고 바이오 벤처기업들이 신약을 개발할 수 있도록 정부가 앞장서서 금전적 지원은 물론, 생태계를 잘 짜줘야 하는 임무를 안고 있다.

현재 바이오헬스산업은 의약품 개발에 인공지능(AI) 기술을 도입함으로써 개발 속도와 실생활 활용도를 더 높이고 있다. 인슐린 분비 기능을 갖춘 콘택트렌즈, 골절 환자 치료를 위해 뼈를 제작할 수 있는 3D 프린터, 불면증 환자를 치료해주는 스마트폰 앱 등이 그런 예다. 이렇게 바이오헬스산업은 앞으로 무궁무진하게 성장해나갈 미래 먹거리 산업임이 분명하다. 한국의 기술력 좋은 바이오 벤처기업이 글로벌 시장에 적극 진출에 진출할 수 있도록 정부와 관계 기관의 협력과 대응이 무엇보다 필요한 때다.

윤상규 생글기자(양정중 3학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