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재관의 인문논술 강의노트

올해부터 부활하는 고려대학교 논술(3)
[2025학년도 논술길잡이] '평가하시오'란 물음엔 제시문을 견주어봐야
【문제 2】 제시문 ①~⑤ 가운데 셋을 선택하여 그것을 근거로 옹호나 비판 어느 한쪽의 입장에서 아래 글 ⑦에 나타난 ‘신(臣)’의 태도를 평가하시오. (50점, 답안지 1면에 700자(±50자)로 작성) 위 문제의 ⑦ 제시문을 먼저 정확히 이해해봅시다. 이 제시문은 조선 후기 북학파 지식인 중 한 명인 박제가가 임금에게 올린 상소문의 일부로, 독서 교과서(천재교육)에 실린 내용을 학교가 논술 문제로 재가공한 것입니다. 이 상소는 <북학의>를 바치면서 같이 올린 것으로, 당시 나라를 생각하는 저자의 진심이 고스란히 느껴집니다. <북학의>는 조선 곳곳에서 목격한 폐단의 원인을 진단한 후 이를 개혁하기 위해 일종의 개혁론을 일목요연하게 집대성한 책입니다. 그는 책 안에서 백성을 가난에서 구제하기 위한 이용후생을 특히 강조하며 국가의 정책적 변화, 중화를 모범으로 한 농업 및 상업 중심 개혁 등을 다양하게 다룹니다. 이 소는 그중에서도 농업 문제를 살피고 있습니다. 스스로 농사를 살피는 관원으로서 ‘모두 근본을 두텁게 하고 농사에 힘쓴 후에 나타나는 효과’로 집집마다 풍요로워진 이후에 모든 사회와 문화생활의 안정을 희구한다고 밝힙니다.

1번 문제는 대안 제시였는데, 2번 문제는 평가입니다. 앞서 살핀 대로 제시문의 ‘신’(즉 박제가)은 농사에 기초하여 경제적 성장을 먼저 이룬 후에 다수의 삶이 안정될 수 있고, 나머지 활동도 보장할 수 있다는 경제 중시 태도를 보이고 있습니다. 평가라는 물음을 만나면 양자를 견주어 생각해봐야 합니다. 제시문 7의 ‘경제 중심 태도’를 다양한 제시문과 견주어보면서 다양한 각도로 ⑦과의 거리를 재봅시다.

따라서 기본적으로 옹호에서는 제시문 ① ③ ④를 활용하여, 그리고 비판에서는 제시문 ② ③ ⑤를 활용하여 답안을 구성할 수 있습니다. 물론 이 제시문의 세트 외에 다른 조합으로 설명했음에도 논리적으로 타당하게 설명했을 경우 높은 점수를 얻을 수 있습니다.

‘옹호’의 입장에 대한 학교 측 발표 답안

⑦에서 ‘신’은 농사가 국가 경영의 근간이며 사회적·문화적·상업적 활동의 성공 또한 농사에 그 성패가 달렸다고 주장한다. 농사에 바탕을 둔 경제적 성장으로 다수의 삶이 안정된 후에야 나머지 활동도 발전할 수 있다는 것이다. 이러한 ‘신’의 태도는 ① ③ ④를 근거로 옹호할 수 있다. ①에서는 거울을 흐리게 하여 보다 많은 사람에게 기쁨을 줄 수 있다고 주장한다. 후에 잘생긴 사람을 만났을 때 거울을 밝게 닦아도 늦지 않다는 말은 못생긴 다수와 잘생긴 소수를 위한 것 가운데 우선시해야 할 가치가 있음을 의미한다. 그러므로 ①은 다수의 혜택을 중시하는 ‘신’의 견해를 긍정적으로 평가할 것이다. ③에서 덴마크 택시기사는 돈을 많이 벌거나 사회적 지위가 높지는 않지만, 자신의 일에서 자부심을 느낀다. 그가 택시 운전에서 재미를 느낄 수 있는 이유를 덴마크가 사회적 기반을 갖춰 행복 지수가 높은 데서 찾는다면 ③ 역시 농사에 힘쓴 후에 백성이 생업을 즐겁게 여긴다는 ‘신’의 견해와 입장을 같이한다. ④는 소외된 사람들에게 무관심한 이기적 기쁨을 비판하고, 어려운 이웃의 슬픔에 공감하며 살아가는 삶의 중요성을 강조한다. 이는 ‘귤 파는 할머니’나 ‘동사자’ 같은 사회적 약자에 대한 관심을 촉구하고 다 같이 잘사는 삶을 추구할 것을 호소한다는 점에서 다수의 백성을 잘살게 만드는 것이 선행되어야 한다는 ‘신’의 견해와 일치하는 면이 있다. (700자)

*②를 선택하여 서술한 경우: ②는 문화적 다양성을 존중할 때 공동체의 성숙과 발전이 가능함을 역설한다. 공동체의 발전을 위해 문화적 다양성이라는 가치가 우선시되어야 한다고 보는 점에서 가치를 추구하는 데 선후 관계가 있음을 주장하는 ‘신’의 견해를 긍정적으로 평가할 것이다.

*⑤를 선택하여 서술한 경우: ⑤는 천변의 인정물태를 묘사하면서 ‘창수’의 시선을 빌려 이들이 각자 행복해 보일 수 있는 것은 그곳이 서울이기 때문이라는 입장을 보인다. 이는 다양한 사람의 행복을 위해 선행되어야 할 조건이 있다고 보는 점에서 ‘신’의 견해와 유사하다고 할 수 있다.

‘비판’의 입장에 대한 학교 측 발표 답안

⑦에서 ‘신’은 농사가 국가 경영의 근간이며 사회적·문화적·상업적 활동의 성공 또한 농사에 그 성패가 달렸다고 주장한다. 농사에 바탕을 둔 경제적 성장으로 다수의 삶이 안정된 후에야 나머지 활동도 발전할 수 있다는 것이다. 이러한 ‘신’의 태도는 하나의 가치만 강조한다는 점에서 ② ③ ⑤를 근거로 비판할 수 있다. ②는 문화적 다양성을 존중하여 주류 문화와 비주류 문화가 공존할 때 공동체가 발전한다고 역설한다. 이에 따르면 농업뿐 아니라 무술, 문학, 교화, 예악 등의 분야 또한 대등하고 조화롭게 추구해야 할 대상이다. 그러므로 ②는 농사 담당 관원이라 하여 농업만 내세우는 ‘신’의 견해를 부정적으로 평가할 것이다. ③은 사회 구성원들이 각자의 소임을 다하는 것이 중요하다는 견해를 보인다. 여러 직업에서 자부심을 느낄 때 행복 지수가 높아진다는 것이다. 경제적 지위뿐 아니라 일 자체에 대한 흥미와 공동체에 대한 기여 의식 또한 중요하다고 주장한다. 따라서 ③은 경제적 안정을 우선시하는 ‘신’의 입장에 비판적일 것이다. ⑤는 천변에서 관찰한 다양한 인간 군상에 대한 묘사다. 일부는 노동(빨래)을 하고 또 다른 일부는 놀이(권투)를 하지만, 이들이 모여 서울이라는 공간을 행복해 보이게 한다. 그러므로 ⑤는 여러 가지 즐거운 일이 다양하게 모여 행복을 이룬다는 관점에서 농업만 우선하는 ‘신’의 견해를 부정적으로 평가할 것이다.(700자)

*①을 선택하여 서술한 경우: ①은 거울을 흐리게 하는 것이 거울을 맑게 하는 것보다 나을 수 있다고 주장하며 편견과 고정관념을 벗어날 것을 말하고 있다. ‘신’은 농업과 경제 성장이 가장 중요하다는 관점에 매몰되어 있다는 점에서 ①은 ‘신’의 견해를 부정적으로 평가할 것이다.

*④를 선택하여 서술한 경우: ④는 사회에는 기쁨과 슬픔을 경험하는 다양한 사람이 있음을 깨달아야 한다고 역설한다. 그러므로 하나의 가치를 우선시하는 ‘신’의 견해를 부정적으로 평가할 것이다.포인트
임재관 대치유클래스 임재관입시논술 원장
임재관 대치유클래스 임재관입시논술 원장
평가라는 물음을 만나면 양자를 견주어 생각해야 합니다. 제시문 7의 ‘경제 중심 태도’를 다양한 제시문과 대조해보면서 다양한 각도로 ⑦과의 거리를 재봅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