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재관의 인문논술 강의노트

올해부터 부활하는 고려대학교 논술 (2)
[2025학년도 논술길잡이] 문제 해결 방안 찾으려면 '문제'부터 정의해야
지난 시간에 고려대학교 논술전형 소개와 함께 제시한 고려대학교 모의 논술 1번 문제, 다들 풀어보셨나요? 간단한 해설과 함께 학교 측 답안을 살펴보고, 두 번째 문제도 제공해보겠습니다. 2023년에 실시한 고려대학교 모의 논술은 80분 동안 1400자 내외의 분량을 작성해야 했습니다. 두 문제, 각각 700자 내외였지요. 제시문은 총 3500자 정도에 자료 4개가 포함되어 있었습니다. 그중 첫 번째 문제로 지난 시간에 제공한 요구사항은 문제의 해결 방안 제시였습니다.【문제 1】 제시문 ① ~⑤ 가운데 셋을 선택해 그것을 근거로 아래 ⑥의 그림이 공통적으로 나타내는 사회적 문제의 해결 방안을 제시하시오. (50점, 답안지 앞면에 700자±50자로 작성) ‘사회적 문제의 해결 방안’이라고 한다면 먼저 (1) 사회적 문제가 무엇인지 자료를 통해 정의해야겠지요? 다음으로는 (2) 문제의 해결을 위해 앞뒤 관계를 따져봐야 합니다. 즉 논술 문제 풀이에 있어서 먼저 (1) 정의와 의미, 전제를 곱씹어보고 (2) 논리적으로 앞뒤 관계를 생각해보라는 것입니다. ⑥의 그림이 나타내는 사회적 문제는 사회 불평등이었습니다. 첫 번째 그림과 두 번째 그림에서 부모 세대의 경제적 수준이 자녀 세대에 직간접적으로 재생산되는 문제를 보여주고 있었다면, 세 번째 그림과 네 번째 그림은 지역 간 경제 수준 편차, 그리고 계층이동의 가능성(유리 천장)이 낮은 한국 사회를 보여준 것으로 정리할 수 있습니다. 이들을 종합하면 경제 수준, 지역, 성별 등 다각도에서 나타나는 사회 불평등의 수준을 현 한국 사회의 사회적 문제로 진단할 수 있습니다.

이제 ‘해결 방안’으로 눈을 돌려보겠습니다. 제시문 중 일부를 선택하여 그림의 공통적 문제인 ‘사회 불평등’의 해결 방안을 제시할 수 있다는 것은 문제의 힌트입니다. 즉 (2) 논리적으로 앞뒤 관계를 생각해본다면, 자료들 중의 어떤 것은 ‘사회 불평등’의 원인을 시사할 것이고, 어떤 것은 그러한 원인을 소거할 수 있는 내용들을 포함하고 있겠지요? 사회 불평등의 반대 상황이나, 혹은 문제가 해결된 이후 기대할 수 있는 것들은 불평등 현상과 관련지어 말하기가 어렵습니다. 따라서 ①, ③, ④를 근거로 답안을 제시하는 것이 가장 바람직하겠네요. 아래 대학 측 발표 답안을 살펴봅시다.

[대학 측 발표 답안]

⑥은 빈부, 지역, 성별 등 다양한 기준에 따라 나타나는 사회 불평등의 양상을 보여준다. 이러한 사회적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①, ③, ④를 근거로 다음과 같은 방안을 제시할 수 있다. ①에서 거울은 개인 간의 차이를 부각시켜 약자에 대한 차별을 만들어내는 다양한 사회적 기준을 의미한다. 개인 간의 차이를 드러내지 않는 ‘흐린 거울’처럼 모든 사람을 동등한 사회의 구성원으로 존중하는 관용의 자세를 함양해야 한다. 이를 위해 사회적 약자에 대한 고정관념과 편견을 극복하는 교육 프로그램을 마련하고, 차별 철폐를 돕는 제도적 방안을 모색해야 할 것이다. ③의 택시 기사는 자신의 직업에 대해 자부심을 느끼고 있다. 직업은 개인의 경제적 기반의 토대가 될 뿐만 아니라 자아실현에도 도움이 된다. 저마다 자부심을 느끼면서 즐겁게 일할 수 있는 직업을 통해 사회 불평등 해소의 실마리를 찾을 수 있다. 이를 위해 사회적 차원에서 더 많은 일자리를 창출하고, 직업 능력 개발 지원 제도를 구축해야 한다. ④에서 슬픔은 사회적 약자가 겪는 편견과 차별을 의미하며, ‘슬픔의 평등한 얼굴’은 누구나 사회적 약자가 될 수 있음을 보여준다. 상대방의 입장에서 생각해보는 역지사지는 집단 간의 경계를 허물어 서로를 이해하는 데 도움이 된다. 또한 언제든 소수자가 될 수 있다는 자각은 타인에 대한 편견과 차별적 태도를 완화하여 사회 불평등 해소로 이어질 수 있다. (700자)

이처럼 제시문을 조리 있게 사용해 답안을 구상하면 됩니다. 채점 기준표도 제시문 ①, ③, ④를 활용해 답안을 구성했으며, 각 지문의 주요 내용을 정확하게 파악해 ⑥에 나타난 사회적 현상의 문제점 해결 방안의 근거로 삼은 경우 높은 점수를 부여하겠다고 설명하고 있습니다. 한편 ②, ⑤ 제시문을 활용했다 하더라도 논리적으로 타당하게 설명한 경우 높은 점수를 부여한다고 합니다. 아래와 같은 사례입니다.

[다른 제시문 활용 사례]

*②에 따르면 바람직한 주류 문화와 비주류 문화가 공존하는 다문화 사회로 나아가기 위해 문화상대주의와 관용의 자세가 필요하다. 서로 다른 문화적 배경을 가지고 있는 사회 구성원들 간의 차이를 수용하고 서로를 존중해야 한다.

*⑤는 다양한 인간 군상이 공존하는 천변의 모습을 사실적으로 묘사하고 있다. 이 공간이 서울이기에 행복할 수 있다는 점은 이러한 모습이 장소에 따라 다르게 느껴질 수 있다는 점에서 지역 간 불평등을 암시한다. 지역 간 불평등을 해결하기 위해서는 정부의 적극적인 노력이 필요하다. 중앙정부는 지역 간의 균형발전을 고려해 국가의 재정과 자원을 배분해야 하며, 지방 정부 역시 투자 유치, 지역의 특성을 살린 발전 전략을 추진해야 한다.

아래는 두 번째 문제입니다. 지난 시간 지문들(1월 15일자 15면 참조)과 함께 문제를 풀어보세요! 해제는 다음 회차(2월 19일 자 15면)에 제공하겠습니다.【문제 2】 제시문 ① ~⑤ 가운데 셋을 선택하여 그것을 근거로 옹호나 비판 어느 한쪽의 입장에서 아래 글 ⑦에 나타난 ‘신(臣)’의 태도를 평가하시오. (50점, 답안지 1면에 700자(±50자)로 작성)⑦ 신(臣)은 농사를 살피는 관원이옵니다. 모든 논의는 농사를 경영하는 데에서 시작할 수밖에 없습니다. 무술(武術)을 강습하거나 문학을 수련하거나, 또 교화(敎化)와 예악(禮樂)에 대한 일은 감히 언급하지 못하옵니다. 다만 고을 백성이 편하게 살면서 생업을 즐겁게 여기고, 개천과 봇도랑을 법에 맞게 하고, 집 주위를 가지런하게 정리하며, 모습과 언사가 깨끗하고 미더우며, 그릇과 의복이 견고하고 완전하며, 수목이 번성하고 가축이 잘 자라며, 남녀가 게으르지 않고 각자 일거리를 잡아서 공장(工匠)과 장사꾼이 모여들고, 도둑들이 물러가며, 다리와 주막과 뒷간도 수리하지 않은 것이 없고, 낚시하고 사냥하는 곳에 배도 있고 수레도 있으며, 아이들은 돌림병을 앓지 않고, 늙은이는 노래하고 글을 읊조리게 되기를 원할 뿐입니다. 이것은 모두 근본을 두텁게 하고 농사에 힘쓴 후에 나타나는 효과로서, 집마다 넉넉하고 사람마다 스스로 생활이 족하게 된 뒤의 일입니다. (480자)포인트
임재관 대치유클래스 임재관입시논술 원장
임재관 대치유클래스 임재관입시논술 원장
‘사회적 문제의 해결 방안’이라고 한다면 먼저 (1) 사회적 문제가 무엇인지 자료를 통해 정의해야겠지요? 다음으로는 (2) 문제의 해결을 위해 앞뒤 관계를 따져봐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