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램은 도시민들의 삶의 질을 높일 수 있는 슬로시티(slow city)에 제격인 교통수단이란 점에서 충분히 가치 있다고 생각한다. 게다가 그 자체가 훌륭한 관광자원이 될 수도 있다.
[생글기자 코너] 장점 많은 트램, 되는 사업으로 만들어보자
도로 위 레일을 따라 달리는 노면전차 트램이 새로운 교통수단으로 주목받고 있다. 위례선, 오륙도선, 대전2호선, 동탄트램 등의 트램 사업을 추진하는 지역만 전국 27개에 달한다. 이미 유럽, 호주, 중국 등지에서 대중교통 수단으로 정착돼 더욱 관심이 높다.

트램은 지역 교통난 해소에 기여하는 것은 물론, 친환경적이란 점에서 인기다. 주로 전기, 수소 등 친환경 에너지를 이용하는 트램은 배기가스 같은 공해가 거의 발생하지 않는다. 또한 노면에서 바로 탑승해 교통약자도 쉽게 접근할 수 있고, 전용도로를 달리기 때문에 막힘없이 빠르게 원하는 목적지에 도달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

그러나 트램 건설이 쉬운 사업은 아니다. 우선 막대한 건설 비용이 든다. 이런 비용은 결국 국민의 부담으로 돌아온다. 아무리 국민적 편익이 크다고 해도 수익성을 고려하지 않을 수 없다. 지방의 경우 이용자가 적으면 적자를 면치 못할 가능성이 높다. 거꾸로 교통체증을 유발할 수도 있다. 대개 트램은 도로의 한 차선을 점유하기 때문에 자동차 운행 대수가 늘어나는 상황에서는 교통체증이 심각해질 우려가 있다. 또 지상에서 운행하기 때문에 폭설 등 자연재해에도 민감해 이에 대한 대비책도 필요하다.

트램 건설은 국내에서 한 번도 시행된적 없어 성공 가능성을 장담할 수 없다. 그러나 도시민들의 삶의 질을 높일 수 있는 슬로시티(slow city)에 제격이란 점에서 충분히 가치 있다고 생각한다. 게다가 그 자체가 훌륭한 관광자원이 될 수 있다.

구본아 생글기자(대전신일중 2학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