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동열의 고사성어 읽기] 羊質虎皮 (양질호피)
▶ 한자풀이
羊: 양 양
質: 바탕 질
虎: 범 호
皮: 가죽 피


양의 몸에 호랑이 가죽을 걸치다
겉모습은 화려하지만 내실이 빈약함
- <법언(法言)>

중국 한(漢)나라 때 양웅(揚雄)이 지은 <법언(法言)>은 <논어>의 문체를 모방한 일종의 수상록이다. <법언> 오자 편에는 다음과 같은 구절이 있다.

“혹자가 묻기를 ‘어떤 사람이 공자의 문하에 들어가 그 안채에 올라 공자의 책상에 엎드리고 공자의 옷을 입는다면 그 사람은 공자라고 할 수 있습니까?’라고 하니, ‘그 무늬는 그렇지만 그 바탕은 아니다’라고 대답하였다. 혹자가 다시 ‘바탕이란 무엇을 말하는지요’라고 물으니, ‘양은 그 몸에 호랑이 가죽을 씌어놓아도 풀을 보면 좋아라 뜯어 먹고, 승냥이를 만나면 두려워 떨며 자신이 호랑이 가죽을 뒤집어쓴 사실을 잊어버린다(羊質而虎皮, 見草而說, 見豺而戰, 忘其皮之虎矣)’라고 대답하였다.”

양이 호랑이 가죽을 뒤집어써서 겉으로는 호랑이처럼 보일지라도 호랑이의 바탕(본질)까지 갖추지는 못한다는 말이다. 따라서 호랑이 가죽을 쓰고서도 예전처럼 풀을 뜯어 먹으며, 다른 짐승의 눈에는 자신이 호랑이로 보인다는 사실을 잊어버린 채 승냥이를 만나면 예전처럼 무서워하며 벌벌 떤다는 것이다.

여기서 유래한 양질호피(羊質虎皮)는 겉모습은 화려하지만 그에 걸맞은 실력이나 실속은 갖추고 있지 못함을 비유하는 고사성어로 사용된다. 또 양의 본질을 바꾸지 못한 채 호랑이 가죽을 뒤집어쓴다고 해서 호랑이가 될 수 없듯이, 본질이 바뀌지 않는 한 변화하지 않음을 비유하는 말로도 쓰인다. 우리나라 속담 “빛 좋은 개살구”와도 의미가 통한다.

작가/시인
'인문 고사성어' 저자
작가/시인 '인문 고사성어' 저자
공자가 강조한 문질빈빈(文質彬彬)은 꾸밈(文)과 바탕(質)이 조화를 이뤄야 군자라는 뜻이다. 공자는 “바탕이 꾸밈을 이기면 문장이 조야해지고, 꾸밈이 바탕을 이기면 언사만 화려하고 요란하다”라고 했다. 안과 밖이 균형과 조화를 이뤄야 빛이 난다는 뜻이다. 가면과 민낯의 차이는 작을수록 좋다. 마음이 밖으로만 쏠리면 안은 절로 부실해진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