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학생 선배가 후배에게

오답 노트의 효과를 제대로 보기 위해서는 이후 반복해서 보는 게 매우 중요합니다. 제가 추천하는 방법은 주 2회 정도, 요일을 정해 오답 노트를 복습하는 시간을 갖는 것입니다.
오답 노트 만들어 주 2회는 반복 학습하길
‘지피지기 백전백승’이라는 말이 있듯이, 수학 공부에서 오답 노트를 통해 본인이 취약한 부분을 파악하고 보완하는 과정은 매우 중요합니다. 그러나 단순히 자신이 틀린 문제와 그 풀이 방법을 적는 것만으로 오답 노트를 100% 활용했다고 보기 어렵습니다. 오답 노트를 효과적으로 활용하기 위해서는 오답의 분류, 나만의 핵심 포인트, 반복학습의 세 요소를 갖추어야 합니다.

먼저 오답 노트를 작성할 때는 틀린 이유에 따라 ‘단순 실수’ ‘중간까지는 풀었음’ ‘문제 접근법을 모름’ 등 세 가지로 분류할 필요가 있습니다. 답이 틀렸다고 모두 다 같은 오답은 아닙니다. 단순 실수로 틀린 문제를 통해서는 자주 실수하는 패턴을 찾을 수 있고, 접근 방법부터 막힌 문제는 몰랐던 문제 풀이 기술이나 개념을 보완할 수 있는 등 문제로부터 얻어갈 수 있는 게 다릅니다. 그렇기에 오답을 분류해두면 자신이 부족한 부분을 보다 구체적으로 파악할 수 있습니다. 오답 노트를 복습할 때도 필요에 따라 오답 유형을 적절히 선택해 공부할 수 있습니다.

오답을 분류한 뒤에는 그 문제로부터 새롭게 알게 된 점, 혹은 문제를 푸는 데서 핵심적인 개념을 문제 옆에 간단하게 메모해두면 좋습니다. 힌트 없이 문제를 다시 풀어보고 싶을 때를 대비해 포스트잇을 활용하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시험 직전에 오답을 복습하고 싶을 때 핵심 포인트가 적혀 있다면 일일이 문제를 다시 풀지 않고도 빠르게 해당 내용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오답 노트를 완벽하게 작성하고 나서 다시 보지 않는다면 그것은 오답 노트를 작성하지 않은 것과 같습니다. 오답 노트의 효과를 제대로 보기 위해서는 이후 반복해서 보는 게 매우 중요합니다. 제가 추천하는 방법은 주 2회 정도, 요일을 정해 오답 노트를 복습하는 시간을 갖는 것입니다. 오답 노트에 문제량이 너무 많이 쌓이게 되면 오답 노트를 펼치기 부담스러워지고, 한 번 복습하는 데 시간이 너무 오래 걸려 오답 노트를 멀리하게 됩니다. 따라서 최소 주 2회, 그리고 학교에서 쉬는 시간 등 자투리 시간을 활용해 복습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문제를 봤을 때 전반적인 풀이 과정과 핵심 포인트가 막히지 않고 떠오를 정도까지 보는 것이 가장 이상적입니다. 복습할 때 이전에 본 내용까지 누적해서 보며 최대한 자주 반복하는 것이 효과적입니다.

결국 오답 노트의 핵심은 자신의 오답으로부터 배울 점을 얼마나 잘 끌어내고 보완할 수 있는가입니다. 본인만의 오답 노트를 잘 정리해 원하는 목표를 이루길 바랍니다.

서예빈 대전대 한의학과 21학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