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학생 선배가 후배에게

수능 1등급 받는 영어 단어 암기법 (3·끝)

파생어를 외워두면 비슷한 철자 때문에 문제를 틀리는 일이 줄어들 것입니다.유의어, 반의어를 외우는 것은 문맥에 맞지 않는 단어를 고르는 문제를 풀 때 특히 도움이 됩니다.
영어 단어를 외우는 과정은 지루하게 마련입니다. 하지만 가장 기본이기에 포기할 수 없죠. 오늘은 파생어, 유의어, 반의어 암기의 중요성과 적절한 도구 활용법에 대해 이야기해보고자 합니다.#파생어·유의어·반의어까지 한꺼번에 외우자
[대학 생글이 통신] 파생어·유의어·반의어 같이 외우면 '일석사조'
파생어, 유의어, 반의어를 묶어서 외우면 단어 하나를 익히면서 네댓 개를 외울 수 있어 일석사조입니다. 이뿐만 아니라 파생어를 암기해두면 비슷하게 생겼지만 뜻이 다른 단어를 식별하는 데 큰 도움이 됩니다. successive는 success의 파생어지만 뜻은 전혀 다릅니다. successive는 ‘연속의’라는 뜻이지만 success는 ‘성공’을 의미하기 때문입니다.

단어 뜻을 모르는 것보다 틀리게 알고 있는 것이 문제 풀이에선 더 큰 실수를 만듭니다. 실제로 compliment(칭찬)의 효과에 관한 내용을 complement(보완) 효과로 이해해 문제를 틀린 경우를 봤습니다. 파생어를 외워두면 비슷한 철자 때문에 문제를 틀리는 일이 줄어들 것입니다.

유의어, 반의어를 외우는 것은 문맥에 맞지 않는 단어를 고르는 문제를 풀 때 특히 도움이 됩니다. 이런 문제에는 원문의 핵심 단어에 밑줄이 그어져 있습니다. 그리고 밑줄 친 단어들을 유의어나 반의어로 바꿉니다. 유의어로 대체하는 이유는 원문을 그대로 외운 친구들을 헷갈리게 해 변별력을 높일 수 있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정답으로 만들 단어는 모호하지 않도록 반의어로 바꿉니다. 이런 문제를 풀 때는 밑줄이 그어진 단어를 반의어로 대체해보세요. 그게 더 자연스럽다면 그 선지가 정답입니다.#적절한 도구 활용시중에 나와 있는 도구를 잘 활용하면 영어 단어 암기가 더 수월해집니다. 예를 들어 청록색 형광펜과 빨간색 셀로판지가 있습니다. 청록색 형광펜으로 잘 안 외워지는 뜻을 하이라이트 한 뒤 빨간색 셀로판지로 덮어보세요. 그럼 형광펜을 칠한 부분만 검은색으로 보일 것입니다.

엑셀의 if 함수를 사용하는 것도 한 방법입니다. 영어 단어의 한글 뜻을 쓰는 시험을 준비한다고 가정해봅시다. 엑셀의 A열에는 영어 단어를, B열에는 한글 뜻을 쓰고 우클릭해 B열을 ‘열 숨기기’ 처리합니다. 한글 뜻이 안 보이는 상태에서 C열에 한글 뜻을 써내려가 보세요.

그런 후 D열 1행에 =if(B1=C1,“정답”,“오답”)이라고 입력하고 엔터를 누르면 정답 또는 오답이 표시됩니다. D1 셀을 누르면 오른쪽 아래 작은 점이 생기는데, 그 점을 쭉 아래로 당기면 아래에도 같은 함수식이 복사돼 정답 혹은 오답이 뜰 것입니다.

이지원 서울대 경제학부 22학번